Every Child Has a Toothbrush
상태바
Every Child Has a Toothbrush
  • 치위협보
  • 승인 2015.09.30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번역 · 정리 :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위원회

 

전 세계적으로 어린이들에게 구강질환이 흔히 발생한다.

그 중에도 가장 빈번하게 발생되는 질환은 치아우식증이며, 심한 통증과 함께 음식물 섭취가 어려울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의 어려움과 삶의 질 저하를 초래한다.

예방구강건강전문가인 치과위생사는 이러한 어린이들의 구강환경을 바꿀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구강관리예방법으로써 '칫솔질'을 추천하고 있다.

세계치과위생사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Dental Hygienists, IFDH)은 어린이의 구강 건강 향상을 위해 '모든 어린이들은 칫솔을 사용한다(Every Child Has a Toothbrush)'는 주제의 프로그램을 창조했다.

이 프로그램은 칫솔질을 통해 치면에 부착된 플라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어린이들에게 빈발하는 치아우식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이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는 Proctor, Gamble, Premier는 치과위생사들이 어린이들을 위한 지역사회 교육에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은 치과위생사가 어린이들에게 구강보건교육을 제공하고 칫솔질 방법을 교육하며, 일반적인 구강건강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요구사항에 충족할 수 있도록 구술시험을 포함한다.

이 프로그램은 칫솔질 방법의 유형, 치과위생의 임상적 검진을 통해 3개월 동안 추적관찰을 거쳐 어린이들의 칫솔질 실천을 강화하는 게 목적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치과위생사들은 지역사회의 일원이 되어 실란트를 시행하거나 불소바니쉬 도포를 추가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무엇보다 교육을 통해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한 보조금은 250달러까지 제공되며, 8∼12세 어린이를 위한 칫솔은 P&G에서 제공되고 다양한 종류의 칫솔이 필요한 경우는 보조금에서 정산된다. 보조금 신청은 모든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일년 내내 열려 있다.

이 프로그램에 신청 가능한 자격조건은 다음과 같다.

 ■반드시 치과위생사 자격증을 소지해야 한다.
 ■다음 중 하나에 속해야 한다.
  ●IFDH 개인 회원
  ●IFDH 회원국의 일원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1 단계 :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한 어린이들의 공동체를 조직화한다.

2 단계 : 칫솔질 교육을 포함하는 구강건강교육 프로그램을 만든다.

3 단계 : 칫솔질 방법과 구강 홈케어 방법이 중요하다라는 메시지를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 자료를 파악한다.

또한, 구강질환 예방능력(예를 들어, 실란트, 불소바니쉬 등)을 수행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4 단계 : 지원서를 제출한다. 위원회의 승인을 거쳐야 하므로 약 4주의 시간이 소요된다.

신청서가 위원회를 거쳐 승인이 된 후 다음과 같이 시행한다.

칫솔은 8∼12세 어린이들에게 지원서에 언급된 바와 같이 공동체의 수에 따라 칫솔을 배송한다.

1 단계 : 지역사회의 어린이들을 위해 `모든 어린이들은 칫솔을 사용한다(Every Child Has a Toothbrush)'라는 주제의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2 단계 : 지역사회 공동체의 그룹 중 프로그램을 통하여 칫솔질 방법을 개선하고 더 나은 평가를 받았다면 3개월 후속 평가를 수행하도록 한다.

3 단계 : 개별적으로 어린이에 대한 후속 평가를 업데이트한다.

4 단계 : 구강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개선된 어린이들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해 추천 양식을 작성한다.

5 단계 : 프로그램 수행 과정 결과를 문서화한다.

6 단계 : 문서화된 최종 보고서와 성과를 프로그램 완료 후 2주 이내에 director@ifdh.org에 제출한다.

 

세계치과위생사연맹(IFDH)에서는 어린이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역사회에 칫솔을 나눠주는 프로그램을 수행 중이다.

뿐만 아니라 구강 전문가인 치과위생사가 어린이들의 구강건강을 개선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어 지역사회 어린이들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구강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어린이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서 예방구강건강전문가인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더욱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출처 :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Dental Hygienists (www.ifdh.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