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진료실에서의 금연교육 Ⅱ
상태바
치과진료실에서의 금연교육 Ⅱ
  • 유자혜(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연구강사
  • 승인 2005.10.18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배사용 중지 치료는 어떻게 시작하는가?

담배에 중독이 되면 흡연을 하는 사람이 담배사용의 위험성을 확실히 알고 담배사용을 중지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담배를 계속해서 피게 된다. 니코틴에 대한 의존증세는 만성적이고, 진행성이며, 재발되는 대뇌의 병이므로, 이러한 대뇌의 병을 가진 환자들을 다룰 경우 이러한 특성을 염두에 두고 치료하고 다시 재 치료를 실리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니코틴 흡수와 함께 섭취되는 독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약물만을 이용한 약리학적인 시도만으로 니코틴의존을 치료할 수 없으므로, 담배를 피우는 환자의 심리를 잘 분석하여 근본적으로 행동요법(behavior modification)을 통한 치료를 동시에 실시하여야 한다. 환자들이 담배를 끊겠다는 심리상태를 유발시켜 내재적인 동기를 강화시키고 변화되는 주위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알려 준다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환자들의 심리 분석

전반적인 점수는 3내지 15점이 될 수 있으며, 전체 점수가 11점 이상이면 흡연 정도가 높다고 판정하며, 7점 이하인 경우에는 낮음으로 평가한다.

사용하던 담배를 성공적으로 중지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흡연자의 마음가짐이며, 진료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골초󰡓로 하여금 담배사용을 성공적으로 중지시키겠다는 마음가짐을 철저하게 가지도록 하는 일이다.

환자들이 피우던 담배를 끊도록 임상에서 도움을 주는 일은 아주 쉽게 환자치료를 하는 모든 사람들이 실시할 수 있다. 임상에서 단지 몇 분 동안의 짧은 시간을 할애한다면 환자들이 혼자 담배를 피우는 것을 중지하려는 노력에 많은 도움을 주어 피우던 담배를 성공적으로 중지하게 된다. 환자들이 담배를 피우는가를 알아보는 󰡒혹시 담배를 피우십니까?󰡓라는 간단한 질문을 통해서 담배를 피우는 것을 중지하는 것이 얼마나 치과치료와 전신건강을 향상시키는가를 알려주게 되면 환자들로 하여금 담배 피우는 습관을 중지하려는 마음의 결정을 더욱 확고하게 해준다. 흡연자들에게 피우던 담배를 쉽게 중지 할 수 있는 방법과 담배 사용을 중지하는 기간 동안에 해야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치과 의료에 종사하는 모든 전문인들이 이러한 환자들을 상대로 계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어야 한다.

임상적인 치료

미국 건강진료 연구 및 품질 담당처가 제시하고 있는 최소 임상적인 행동요법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환자들에게 담배사용에 대하여 환자 자신들의 의견을 물어볼 것. 담배사용에 대하여 환자들에게 묻고, 환자들이 치과를 방문할 때마다 그 내용을 자세하게 환자의 진료기록부에 기록하는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한다.

2) 명확하고 강경하면서 해당되는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현재 당면한 구강질환의 관리와 연결시켜 가장 적합한 담배사용 중지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여 합당한 이유의 중요성을 이해시킨다.

3) 담배사용 중지를 시작하는 날을 결정한다. 환자들로 하여금 치과의사와 상담한 후 2주 내에 어느 특정한 날을 정하도록 한다.

4) 성공적으로 흡연을 중지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것을 충고한다.

-절대 금연이 가장 중요한다.

-술을 마시면 담배를 다시 피우게 되는 일이 허다하므로 금연기간 중에 술을 절대로 마시지 말아야 한다.

-금연 중인 사람 주변에 다른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지 말도록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여야 한다.

5) 미국 FDA 같은 정부기관으로부터 사용허가를 받은 흡연 중지 과정에 도움을 주는 약제품 사용을 권장한다.

6) 계속해서 환자들의 진료 진전결과를 평가하고 상담할 수 있는 계획안을 마련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더욱 강경한 담배사용 중지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경우, 이러한 담배사용 중지 치료는 적어도 네 번 실시해야하며 한번에 소요되는 시간은 10분 정도이고, 적어도 2~3주에 한번씩 8~12주 동안에 걸쳐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치과의사 또는 치과위생사는 이러한 간단한 담배사용중지 치료가 실패할 경우, 환자들이 더욱 중점적인 치료를 원하고 치과의사 자신이 이러한 치료가 적절하다고 생각되면 좀더 철저한 담배사용 중지 치료를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곳으로 환자를 소개해야 한다. 치과의사는 자기가 소개한 환자의 치료 경과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환자와의 대화를 지속해야 한다. 담배를 피우던 사람들을 위해 평생동안 담배사용 중지의 중요성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다시 강조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수 고려사항

1) 흡연자가 담배사용 중지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임상진료요원들은 매번 이 환자를 대할 때마다 환자의 흡연과정에 장애요소를 알아내고 흡연 해야하는 이유를 알려주어야 한다. 환자들이 흡연하겠다는 마음의 결정을 했을 때 환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도움을 제공해야 하지만, 환자자신이 확실한 결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흡연을 중지해야 하는 사실을 강조할 경우 담배사용 중지 치료가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모든 치료방책은 흡연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활용할 수 있다. 환자들을 대하는 태도가 명확해야하며 일방적으로 불공평하게 판단하지 말아야하고, 흡연자의 개인사정을 잘 파악한 다음 당사자에게 가장 적합한 담배사용중지 치료를 실시해야 한다.

3) 체중증가에 대한 염려가 담배사용을 중지하겠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의 장애요소가 되고 있다. 그러므로 담배를 중지하면 체중이 약간 증가되는 경우도 있으나 담배를 계속해서 사용할 경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점들에 비교하면 이러한 체중증가는 아주 작은 위험요소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강조해야 한다.

4) 임신한 환자들에게 임심기간동안 임산부와 태아에게 흡연이 여러 가지 위험한 문제의 위험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담배사용을 중지해야 된다는 사실을 강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더욱 중점적인 철저한 치료를 실시하면, 오랫동안 담배사용 중지효과가 나타난다.

개인 환자에게 적절한 담배사용 중지 치료를 실시하는 경험이 많은 전문의사의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여러 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적인 치료보다는 환자 개개인을 상대로 하는 특별자문이 더욱 효과적이며, 심리분석 결과와 여러 가지 약물을 동시에 사용하는 복합적인 치료가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박기철, 김완규. 행동요법과 약품을 활용한 흡연중지 치료(Smoking intervention by behavioral modification and pharmaceutical treatmen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