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학 치위생과 '병원코디네이터 양성과정' 수료식
상태바
충청대학 치위생과 '병원코디네이터 양성과정' 수료식
  • 치위협보
  • 승인 2006.10.23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서비스의 중심으로 보건계열 학과의 체계적인 연구와 관리 필요

 

지난 9월 26일, 충청대학 치위생과에서는 본교 3학년 재학생 37명의 '병원코디네이터 양성과정' 수료식이 있었다. 이번 교육은 교육인적자원부 주문식 교육의 하나로 치과 병.의원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육을 위주로 진행되었다.

오늘날 현대인들의 높은 의식수준에 맞추어 고객만족 경영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치과 병․의원의 경쟁력 또한 서비스에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의료 개방을 필두로 무한경쟁 시대에 병원서비스를 담당할 전문 인력의 필요성과 함께 병원서비스의 핵심인력으로서 병원코디네이터가 병원서비스의 중심에 있다고 할 만큼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치위생과 학생들이 졸업 후 병원코디네이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현재의 교과과정 외에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병원서비스 전문가과정을 이수한다는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교육은 병원코디네이터의 전문화 발전에 필요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병원 코디네이터를 희망하는 치과위생사는 물론, 채용을 원하는 병원과 최근 증가일로에 있는 관련 교육기관과 단체, 민간자격제도와 관련한 관계자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치과위생사들을 명확한 직무 역할에 맞는 최적의 인력으로 교육하여 병원 서비스의 향상을 시도한다면 병원 내 조직성과에 기여하는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며, 아울러 병원코디네이터가 제도적으로 확립되기 위해 사설기관의 교육프로그램보다 대학 내의 의료 또는 보건계열학과에서의 체계적인 연구와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향후 학문적으로나 자격증에서도 공인된 직업군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이러한 기초 틀을 마련한 후 병원코디네이터의 활용 방안이 제시된다면 치과 병․의원 경영자들에게는 경영 성과를, 치과계 종사자들에게는 동기부여와 함께 향후 비전 설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