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변화에 능동대처를
상태바
급격한 변화에 능동대처를
  • 김동열 (치과위생사)
  • 승인 2003.03.1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의 치과위생사의  업무는  병원급 치과의 증가와, 외국계 의료산업의 도입, 외국자본의 유입 및 벤처 마킹 등으로 급속도로 다양하게 발전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 진주보건대학 치위생과에 진학할 당시에는 우리의 역할이 이렇게 병원의 내부 세세한 곳까지 담당하게 될 줄은 생각하지 못하였고, 임상 외의 역할은 저의 관심 밖이였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치과위생사로서의 지식 습득과 기술적인 부분의 숙련에만 저의 모든 것을 쏟았습니다. 그러나(물론 모든 선 ․ 후배님들도 마찬가지겠지만) 근무를 하다보니 임상 이외에도 코디네이트로서의 업무, 그리고 경영전반에 관련된 업무에 이르기까지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매우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렇게 치과가 갈수록 대형화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치위생사의 역할 또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변모하고 있는 이유 또한 머물러 있으면 도태되는 절박한 사회현상의 반영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사회는 우리에게 보다 새로운 정보 습득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을 요구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의식의 전환도 가져오게 된 것 같습니다.

저를 포함한 치과위생사들은 이직을 위해서 교육을 받는 것이 아니라 치과에서의 업무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더 많은 교육을 받고 있으며 이는, 미래는 열려져 있지만 소극적이거나 진취적이지 못한 사람에게는 주어지지 않는다는 걸 우리들 스스로 알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업무수행에 잇어서의 효율성이나 앞으로 다양하게 주어질 업무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결국 도태될 수밖에 없는 사회에서 만일 내가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로 생활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라고 생각하면 한편으로 가슴이 철렁하기도 합니다. 치위생사로서의 업무에는 충실했겠지만 급변해 가는 치과계의 발전 속도에 미처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아직은 저의 업무의 한계를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물론 저의 업무량도 늘어나게 되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치과위생사가 단연 미래지향적인 직업이라는 확신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인적자원(human capital)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야말로 그 어떤 것보다 밝은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잇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신을 가지고 바라본 나의 삶은 하루하루가 너무나 행복합니다.

치과위생사 여러분! 아무 준비도 없이 수동적으로 업무만 처리하고 계십니까? 저처럼 확신을 가지고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십시오.

오늘 저는 지금까지 그러했듯이, 앞으로 다가올 현실을 직시하며 많은 준비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의 가치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어느 누군가 이렇게 말하더군요 1월보다 3월이 정말 한해를 시작하는 것 같다고 ¨

모든 대한민국 치과위생사 여러분! 3월에 확신을 가지고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합시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화이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