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보건교육반 시행
상태바
구강보건교육반 시행
  • 치위협보
  • 승인 2003.05.2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지회 (회장 김복남) 학술위원회에서는 지난 4월 20일, 27일 양일간 2003년 제5기 구강보건교육반을 시행하였다. 이번 구강보건교육반은 치과기공, 코디네이터 교육, 임플란트, 치과보존학을 주제로 시작되었는데 치과위생사가 알아얗할 기공과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다루는 한편, 환자와의 Communication, 임플란트 보철의 전반적인 과정, 근관치료와 자가치아재식술, Bleeching에 대한 시술과 재료 및 임상사례를 강연했다. 강사로는 정준역 선생님, 정은심 선생님 그리고 치과의사 이상화 선생님·이재윤 선생님게서 맡아주셨고 회원들의 많은 관심과 큰 호옹이 있었다.

제 1기 구강보건교육반은 99년도 보건소 회원을 대상으로 교육의 기회를 여는 것을 시작으로 출발하였다. 당시 교육 내용은 구강보건교육, 실태조사 및 평가, 예방진료, 교육자료개발, 구강보건사업전반 등이었고 초빙강사로는 단국대치대 신승철교수, 서울대치대 정세환교수, 경북대치대 송근배교수, 대구보건대학 윤희숙교수, 서현석 선생님이었으며 지역주민의 구강보건을 책임지고 있는 회원들에겐 많은 도움이 되는 교육이었다.

이어 2000년에도 제2기가 시행되었고 이번에는 local회원을 대상으로 임상에서 필요한 내용에 대해 다루었는데 병원이미지 개선을 윟나 코디네이터의 역할과 개념, 교정환자 진료시 치과위생사의 역할, 임플란트 진료시 치과위생사의 역할, 구강보건교육 및 치면세균막 관리, TBI 및 치면세마, 환자관리 및 친절교육, Recall System 운영방법 및 병원내 구성원간의 Team Work 등에 대한 것이었고 김우주 컨설턴트, 치과의사 박창석·박광범 선생님, 단국대치대 신승철 교수, 대구보건대학 송경희교수, 경북대치대 송근배 교수, 박현선 컨설턴트께서 강연하였다.

2002년 상반기에 시행된 제3기에서는 근관치료를 다룬 보존학, 병원경영, 교정학, 임플란트에 대한 것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으며 강사는 치과의사 권태경·배성민·노충 선생님, 한희성 컨설턴트이었는데 특히 보존학과 임플란트는 회원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제4기는 구강진단학, 코디네이터, Composite Resin의 임상수복기법, 치과의료보험에 대한 내용으로 시행되었는데 치과의사 기우천·이은아 선생님, 권은경 선생님, 권현주 컨설턴트께서 강연하였다.

특히 Composite Resin의 임상수복기법에 대해서는 이론과 임상사례를 함게 강연하여 회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도 구강보건교육반은 계속 시행될 예정이며 원하는 교육내용에 대핸 의견들은 프로그램 계획에 적극 반영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