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미백 'Complete Dental Bleaching'
상태바
치아미백 'Complete Dental Bleaching'
  • 한수진 가천길대학 치위생과 교수
  • 승인 2003.07.2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미백(Complete Dental Bleaching)

사회가 발달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치과치료영역에서도 심미치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심미에 대한 환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방법 중 치아미백은 특히 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비교적 손쉽게 만족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다. 여기에서 치아미백의 기전과 술식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고자한다.

치아미백술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변색되어 어둡게 변한 치아를 하얗게 표백하는 시술로써 발생기 산소를 이용한 표백의 원리를 이용하여 치아색을 밝게 해주는 술식이다.

변색의 원인

¤ 법랑질에 국한된 표면적 변화- 커피, 홍차, 담배 등의 착색제가 치아 표면에 부착된 것으로 치아 미백으로 쉽게 제거 가능 <사진1>

¤ 치질의 변색- 테트라싸이클린, 미노싸이클린 등의 항생제에 의한 변색, 불소섭취에 의한 변색, 전신질환(Erythroblastosis fetalis, Porphyria 등)에 의한 변색 등으로 치아 미백치료가 가능한 경우도 있으나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porcelain laminate veneer등의 치료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사진2>

¤ 치아우식 또는 치과치료에 의한 변색- 치아우식이 진행되면서 여러 세균의 부산물로 인한 변색, 심미재의 변성에 의한 변색인 경우 수복물의 교체로 치료가능하며, 치과 재료가 상아세관으로 침투하여 생긴 변색의 경우 색소가 상아세관으로 침투한 기간이 짧을수록 미백의 효과가 좋다. <사진3>

¤ 고령화에 의한 변색 - 나이가 들면서 마모에 의해 법랑질이 얇아지고 이차상아질이 형성되면서 치아색상이 어두워지는 것으로 법랑질이 어느 정도 존재할 경우 미백의 효과가 좋다. <사진4>

치아미백의 기전

미백과정 자체는 복잡하지만 대부분의 미백효과는 산화반응에 의한 것으로 나무(유기물질)가 불에 타서(산화과정) 이산화탄소와 물로 변하는 것과 유사한 과정이다.

산화제인 H2O2가 법랑질과 상아질의 유기질 사이로 침투하여 변색의 원인인 유기물질과 결합하여 안정화되며, 색소 물질을 산화시키며 안정화되는 과정 중에 복잡한 유기분자의 구조를 단순한 분자로 변화시킴으로써 빛이 투과하는 경로를 변화시키게 되어 치아가 더 밝아지는 것이다.

미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표면세척- 치아표면에 축적된 잔사 또는 치석 등은 스케일링 또는 polishing으로 깨끗하게 제거한다.

2. H2O2의 농도- 과산화수소의 농도가 높을수록 산화력이 강하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농도 과산화수소는 35%이다.

3. 온도- 10℃의 온도상승은 화학반응을 두 배로 증가시킨다. 상승된 온도에서 환자가 불편을 호소하지 않을 경우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4. pH- 과산화수소의 적절한 보관 및 유통을 위해서는 약산성 pH로의 유지가 필요하다. 최상의 산화효과를 위한 pH는 9.5~10.8이다. 이와 같은 알칼리 pH에서는 낮은(산성) pH에서 보다 두 배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5. 미백시간- 미백효과는 적용시간에 비례한다. 적용시간이 길수록 미백효과도 증가한다.

6. 밀봉된 환경- 과산화수소를 밀봉된 환경에 위치시킬 경우에는 미백효과가 증가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치아미백술의 종류

치아의 상태에 따라
 ㆍVital bleaching(생활치아 미백술)
 ㆍNon-vital bleaching(실활치아 미백술)

표백술식에 따라
 ㆍWalking bleaching
 ㆍHome bleaching
 ㆍIn-office bleaching

Non-Vital bleaching(=Walking bleaching)

① Shade guide를 이용하여 치아색상을 평가하고 임상사진을 촬영한다.

② 해당 치아의 충전물을 제거한 후 치은연 직하방까지의 근관충전제를 제거한다.

③ 근관충전물 상방에 LC-Glass ionomer로 base(상아세관을 통하여 H2O2가 유출되어 치주조직에 자극을 주는 것 방지)를 깐다.

④ 35% H2O2와 Sodium Perborate를 혼합한 paste를 Amalgam carrier에 담아 치수실내에 위치시킨다.

⑤ IRM 등의 고강도 임시충전재로 충전한다.

⑥ 4일~7일 간격으로 재 내원하게 하여 색상확인 및 반복시술한다.

⑦ 마지막 표백 시술 후 2주 경과(과산화물이 CR의 결합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한 다음 Final composite resin filling을 시행한다.

시술시 주의사항

손 또는 얼굴, 혀 등의 연조직 화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호작업(Glove, 방포, Gauze 등)을 철저히 해야 한다.

미백 후 2주에 걸쳐서 색이 어두워지면서 안정되므로 약간 over bleaching 하는 것이 좋으며, 심미수복치료가 병행될 경우 2주 후 색이 안정된 다음 실시하는 것이 좋다.

Vital bleaching

Vital bleaching 기법

 ¤ 치과에서의 표백법과 가정에서의 표백법을 병용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주로 세가지의 기전을 이용한다.

 ․ 미세 마모를 통한 법랑질의 표면 연마

 ․ 겔 상태의 미백제를 트레이를 이용하여 오랜 시간 치아에 접촉되도록 유지

 ․ 미백제의 침투도를 효과적으로 높여주기 위한 열이나 빛 조사

In-office bleaching: 치과에서 시술하는 미백치료로 미백제를 이용, 미백을 위한 특수 광선과 함께 병행함으로써, Whitening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으로, 술식은 다음과 같다.

① Shade guide를 이용하여 치아색상을 평가하고, 임상사진을 촬영한다.

② 치아를 청결하게 한다(Prophylaxis).

③ Rubber Dam 또는 Protective barrier(Opal DamR) 등을 이용하여 치은 부분을 보호한다.

④ Bleaching agent(35% H2O2 gel 등)를 치아에 도포한다. 

⑤ 반응을 촉진하기 위하여 치아 당 30초씩 Light curing을 반복한다.(치아당 최대 5분 정도)

⑥ 치료 후 치아를 청결하게 하고 rubber dam을 제거한다.

⑦ 원하는 정도가 될 때가지 일주일 간격으로 반복한다.

Home bleaching: 기정에서 또는 사무실에서 하루 일정 시간을 개개인에 맞게 제작된 맞춤 트레이를 이용, 가정용 미백제를 사용하여 행해지는 미백과정으로 술식은 다음과 같다.

치과에서..

① Alginate로 인상채득을 한다.

② 모형을 연마하고, 표백될 치아의 협면을 치은변연 1㎜이내까지 block-out한다(표백제의 저장소 역할)

③ Tray 재료로 미백용 tray를 제작하고, 치은형태로 trimming한 후 환자 구강내에 시적하여 적합성을 확인한다.

④ 사용하는 미백제의 사용방법, 발생 가능한 부작용, 예상 치료결과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교육한다.

가정에서..

⑤ 미백제(10∼22% 카바마이드 과산화물, 과산화수소 겔)를 tray에 담아서 구강내 적합 후 과량의 미백제는 면봉으로 제거한다.

⑥ 정해진 시간동안 tray 장착(장착시간이 길수록 미백효과는 증가)한다.

⑦ 2~6주 동안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반복 시술한다.

※ Success of home bleaching

 ㆍ case selection

 ㆍ patient cooperation

 ㆍ proper bleaching tray

환자에게 숙지시켜야할 주의사항

ㆍ 영구적인 미백은 일어나지 않으며 계속 주기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ㆍ 치료 중 담배, 커피, 쥬스류를 가능한 한 금해야 한다.

ㆍ 보통 치과용 수복재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ㆍ가정용 미백제의 독성은 별로 없으나 농도에 따라 가끔 치은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종류의 미백제가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Home bleaching에서 필요한 미백용 tray의 제작을 생략할 수 있는 부착제 타입의 제품이 출시되어 관심을 끌고 있다. 새로운 미백제품들이 개발되어 일반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지만 치아변색의 원인에 따라, 시술 방법에 따라 또는 환자의 구강상태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치과에서 전문인의 상담을 받고 본인에게 맞는 미백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