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도 특별보수교육 개최
상태바
2001년도 특별보수교육 개최
  • 치위협보
  • 승인 2002.12.24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4일 한국여성개발원 대강당서 270여명 참석

 

2001년도 보수교육 미필자를 대상으로 한 특별교육이 지난달 24일(일) 한국여성개발원 대강당에서 2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됐다.

첫 번째 강연은 연세대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이제호 교수가 『장애인의 치과치료와 구강관리』라는 주제로 뇌성마비, 자폐증, 다운증후군 등 임상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장애를 중심으로 장애특성과 치과치료 시 고려할 점에 대하여 강연하였다. 이제호 교수는 강연에서 ‘마음만 있다고 장애인에 대한 치료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제하고 다양한 임상사례와 함께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의 특성, 특정장애와 동반되는 여러 가지 전신적인 문제점, 장애인의 사회 심리적인 상태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치료에 임하여만 장애인에 대한 양질의 치과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강연은 요요치과의원 김미숙 임플란트상담실장이 『임플란트 환자의 효과적인 상담』에 대한 강연에서 ‘임플란트 환자의 상담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임플란트 코디네이터는 임플란트 치료의 전반적인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병원을 찾게 되는 환자들이 심리상태를 잘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연했다. 또한 ‘치료를 결정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와의 신뢰형성인데 환자들은 병원에서 보내는 시간 중에 병원스텝과의 대면시간이 훨씬 많기 때문에 임플란트 코디네이터에 의지하는 부분은 상당히 크므로 임플란트 코디네이터는 환자와 병원간의 중간자적인 역할을 신뢰를 바탕으로 충분히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