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진료실에서 발생하는 응급상황과 치과위생사의 역할
상태바
치과진료실에서 발생하는 응급상황과 치과위생사의 역할
  • 김경미 (수원여자대학 치위생과)
  • 승인 2003.10.1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사회의 급격한 환경변화와 다양하고 복잡한 생활환경은 인간에게 많은 심적․정신적인 부담을 안겨주고 이는 스트레스로서 작용하여 인간에게 많은 고통과 질병을 유발하고 있다. 현대 사회의 질병은 과거와는 달리 75~90%의 원인이 스트레스와 관련되어 있고 이는 점점 중요한 원인으로서 작용하고 있다.

여러 가지 스트레스의 원인 중 치과진료실은 많은 사람들에게 불안과 공포의 원인이 되고 각종 치료행위와 기구들이 스트레스의 요인으로 작용하여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혈압상승이나 실신 등과 같은 생리적 반응을 수반하게 한다.

특히 내과적 전신질환의 소인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치과의료 환경이 전신질환에 촉진과 기여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치과위생사는 치과진료실에서 발생될 수 있는 내과적 응급상황을 예측하고, 기본적인 내과지식을 습득하여 응급상황의 발생 시 상황에 적합한 응급처치의 수행과 협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치과진료실에서 활동하는 치과위생사가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응급처치의 개요

응급처치란 생명이 위급하고 긴박한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에게 가해지는 즉각적이고 임시적인 처치이며, 환자의 생명을 구하고 유지함은 물론 질병이나 손상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고통을 덜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응급상황은 치과의료 기관에서도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복무지침서(protocol)를 마련하여 치과진료실의 모든 인력들이 내용과 방법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치과위생사는 치과진료실에서 발생될 수 있는 어떤 응급사태에도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그 역할을 능숙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공심폐소생술(CPR), 산소공급법, 생명징후(Vital sign) 측정, 각 응급사태의 증상 및 증후, 응급장비나 물품의 사용 등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요구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치과위생사는 환자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정확한 평가를 통하여 응급상황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

 <응급상황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침>

ㆍ환자의 기왕력과 가족력 그리고 사회력을 조사하고 기록한다.

ㆍ응급사태를 초래할 수 있는 특별한 신체적 상황을 알아둔다.

ㆍ환자에게 질병이 있을 시에는 현재 치료여부, 치료의 종류, 복용약 등을 파악하고 담당의    사와 상의한다.

ㆍ알레르기나 약물반응에 관계되는 정보를 얻는다.

ㆍ환자의 생명징후(Vital sign)를 측정하고 기록한다.

ㆍ진료실 분위기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환자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의 불안과     긴장을 최소화한다.

ㆍ환자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약속시간을 계획하고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한다.

ㆍ치료하는 동안 통증을 조절한다.

ㆍ치료 후에도 예방이나 불편함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2. 환자의 평가

치과진료실에서 발생될 수 있는 응급상황에서 여러 가지 징후들을 발견하기 위해서 치과위생사는 환자의 상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어야하고 이를 위해 4가지 생명징후(체온, 맥박, 호흡, 혈압)와 임상적 징후(피부색, 모세혈관 재충혈, 동공, 의식상태, 운동기능, 감각기능) 등을 숙지하여야 한다.

신체의 생리적 상태는 생명징후로 나타나고, 신체의 항상성기전에 의해서 조절되며 일정한 정상범위를 유지하지만 연령, 성별, 환경, 호르몬 등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체온, 맥박, 호흡, 혈압이 변화될 수 있다.

이에 치과위생사는 생명징후의 정상치를 숙지하고 여러 가지 응급상황에서의 측정치와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생명징후(Vital sign)의 기준치>

ㆍ체온(Body temperature) : 37도 정도

ㆍ호흡(Respiration) : 정상 성인은 1분에 16-20회

ㆍ맥박(Pulse) : 1분에 60-80회(빈맥 : 100-180회, 서맥 : 60회 이하)

ㆍ혈압(Blood pressure) : 120/80mmHg(70세 이상 노인 : 140/100mmHg)

3. 전신질환자의 치과진료 시 고려사항

치과에 내원하는 많은 환자들은 한 가지 이상의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다. 환자의 잠재되어 있던 전신질환의 증상이 치과진료 도중 증상의 일부 또는 전부가 발현하여 응급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응급상황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문진과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여 환자에 대한 정보를 얻고 환자의 심리 상태를 안정시켜야 한다.

또한 현재 내과적 치료를 받고 있는 지의 여부를 파악하고 담당의사와 협진을 통하여 발생될 수 있는 응급상황을 최소화 한다.

이에 치과위생사는 각 전신질환에 따른 치료 전과 후의 주의사항을 환자에게 주지시키고 내원 시마다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응급상황을 예방하여야 한다.

1)당뇨

ㆍ조절성, 비조절성 당뇨 여부를 파악하고 합병증이 있는지를 문진한다.

ㆍ치과 치료 중 응급상황의 발생 가능성과 창상치유 지연, 감염 위험성에 대하여 설명한다.

ㆍ반드시 일상적인 식사를 하고, 내원 시 사탕과 초콜렛 등을 소지하도록 설명한다.

2)고혈압

ㆍ식이요법, 약물투여(약물명, 투여 횟수 등), 운동요법, 흡연 및 음주에 대하여 문진한다.

ㆍ발치 후 출혈 증가 가능성과 진료 중에 급격한 혈압 상승 등 징후 발생 시 치료 중단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ㆍ스트레스와 통증은 급격한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므로 환자에 대한 친절과 사려 깊은 서    비스가 요구된다.

3)심장질환

ㆍ현재 투약중인 약물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항응고제 복용 가능성 높음)

ㆍ치과 치료 전에 예방적 항생제 투여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ㆍ협심증, 심근경색증 환자들은 내원 시 Nitroglycerin을 반드시 소지하도록 주지한다.

ㆍ치과 치료 전에 통증이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의식하 진정법(valium투여 등)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ㆍ심근경색 발작이 최근 6개월 내에 있었던 경우엔 어떠한 치과 진료도 수행할 수 없다.

4)기관지 천식

ㆍ급성 발작은 알러지, 흥분, 분노, 감염 등에 의해 야기될 수 있음을 인식한다.

ㆍ치과 치료 시 기관지 확장 분무액을 보유하고 내원하도록 설명한다.

5)응급환자에 대한 공통적인 처치

ㆍ침착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환자 주위에 있는 위험물을 치운다.

ㆍ환자는 앙와위(supine position)로 하고 머리를 가능한 다리보다 아래로 한다.

ㆍ환자 구강내의 이물질을 모두 제거하여 깨끗하게 해준다.

ㆍ머리를 뒤로 젖혀 기도를 확보한다.

ㆍ맥박, 호흡, 체온, 혈압 등을 수시로 점검하고 피부색을 관찰한다.

ㆍ환자의 상태 및 모든 처치를 기록하고 자주 환자를 관찰하고 재평가한다.

ㆍ응급상황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구조를 요청한다.

4. 위약효과(Placebo effect)

위약효과란 환자의 상태나 진료에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이나 처치를 의미한다.

즉 치료에 직접적인 작용을 하는 약과 처치는 아니지만 환자의 심리상태를 이용하여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환자가 진료제공자를 얼마나 신뢰하는가에 따라 위약효과의 정도가 달라지고 임상적으로 치료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증명된 바 있다.

예를 들면 치과위생사의 따뜻한 위로의 말과 믿음직하고 편안한 응대, 그리고 자신감 있고 안심할 수 있는 전문적 조언 등이 환자에게는 그 어떤 약보다 중요한 치료약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그들의 불안과 공포에 대하여 사려 깊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치과진료실에서 발생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응급상황들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치과위생사는 치과진료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응급상황을 예측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어떤 응급사태에도 대처할 수 있는 철저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또한 전신질환에 대한 지식과 대처법을 숙지하고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에게 주의사항을 설명하여 응급상황의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환자와 진료제공자간에 상호 존중과 신뢰를 가진다면 치과진료실에서 응급상황이 발생되지 않을 것이다.

치과위생사를 포함한 모든 진료제공자는 환자가 자신을 믿고 의지 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정성이 깃든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이 우선되어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