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 연구자를 위한 학술발표 준비와 초록 제출
상태바
치위생 연구자를 위한 학술발표 준비와 초록 제출
  • 김남희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교수
  • 승인 2015.08.18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ISDH 초록(2015년 9월 1일 마감) 준비를 위해

2019년에 우리나라에서 세계치과위생사들의 축제(21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Dental Hygiene)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우리 협회가 처음으로 개최하는 국제행사를 조직적으로 잘 준비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일이 50여 년 동안 준비한 우리나라 치과위생사의 전문적 역량을 전 세계에 보여줄 기회가 되어, 우리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좌우할 새로운 계기가 될 것입니다.

우리 잔치에 북적북적 손님이 많아야 신이 납니다. 다른 집 잔치를 많이 다니는 데는 다 그러한 이유가 있습니다.

학술 잔치의 경우 대부분 공통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너희가 무엇을 어떻게 하였고? 우리가 배울 점은 무엇인가?'를 서로 나누는 장입니다. 그래서 그 잔치 취지에 맞는 `선물(발표자료)'을 준비해 가는 것이 예의입니다.

혹시 학술발표는 일부 연구자만 하는 것! 혹은 뭔가를 제대로 오랫동안 배워야만 가능한 것! 이라 엄두를 못 내는 회원들을 위해 이번 호 학술기고를 준비하였습니다. 국제 학술잔치를 위한 초록! 그(까이)거 300단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잔치를 제대로 즐기실 마음만 있다면 말입니다.

1. 발표할 주제(분야) 정하기

국제 학술잔치에 가보면 매우 많은 포스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 유독 사람들이 많이 몰려있는 경우는 `공통의 관심사'를 다룬 포스터입니다. 사람들은 내가 모르는 것보다는 아는 것에 관심을 더 갖게 됩니다. 특히 다른 나라 치과위생사들이 우리나라 치위생의 무엇을 알고 싶어 할까?를 고려해서 발표 주제를 정한다면 분명 가장 인기 있는 포스터가 될 것입니다.

병원에서 직원들과 세미나를 했던 자료들이 컴퓨터 어느 구석 폴더에 잠자고 있다면, 다시 한번 열어 보세요. 해외 어느 나라의 치과위생사는 우리나라 치과병(의)원에서 어떤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 무척 궁금해 할지 모르니까요.

2. 초록(300단어) 쓰기

20th ISDH 초록 제출 양식

1. 제목(Title) : 이 논문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를 씀.
2. 저자(Author) : 누가 이 연구를 수행하였는지를 씀.
3. 목적(Objectives) : 왜? 이 연구를 하였는지를 씀. 연구목적, 주제, 연구배경 등을 기술함.
4. 방법(Methods) : 어떻게 연구가 이루어졌는지를 씀. 연구방법(새로운, 특이한 방법)을 기술함.
5. 결과(Results) : 어떤 연구결과가 나왔는지를 씀. 새로운 결과를 정리하며 함축적으로 기술함.
6. 결론(Conclusions) : 그 결과로부터 얻은 일반적인 결론을 씀.
강조되어야 할 결론, 고찰 부분을 간략하게 기술함.

2. 1. 제목¹)
“이 연구는 무엇에 관한 것인가?”라는 질문의 답이 바로 제목입니다. 제목은 간단하고 긍정적이면서 전문적이어야 하기 때문에 결론을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면 됩니다.
아래 네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좋은 제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정확성 : 제목이 정확하게 주제를 나타내고 있는가?
2) 완벽성 : 적용범위가 명백히 규정되어 있는가?
3) 이해성 : 제목이 독자에게 전달되나?
4) 간결성 : 제목이 가능한 한 효과적으로 표현되어 있나?
가능한 최소(8∼12)단어 수가 적당하며, 글자로 100자 정도가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주제어(Key word)를 사용하되 가능한 첫 단어로 사용하여 독자로 하여금 관심을 끌게 해야 합니다.
제목에서 `∼ 연구'와 같은 어휘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목에서 삭제해야 할 어휘
The-, A∼, Of∼, Results on∼, Studies on∼, Investigation on∼, Observation on∼, Note on∼, An approach to∼, A report on∼, An analysis of∼, A discussion of∼, A study of∼, A consideration of∼, A survey of∼, Some aspects of∼, The investigation of∼, A novel method for∼

 2. 2. 목적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연구의 목적입니다. 연구목적은 하나만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초록의 결론에서 기술된 내용이 연구 목적에 대응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2. 3. 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연구했으며 누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는지 혹은 사용한 재료, 장비 등은 무엇인지? 어떻게 연구를 진행했으며 어떤 단계를 밟았는지 등을 제시합니다. 연구방법은 결과의 재현성을 위해 상세히 기술합니다.

 2. 4. 결과

연구목적에 따라 발견한 중요한 결과만을 기술합니다. 모든 결과를 하나하나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에게 가장 중요하게 알려야 할 결과를 특징적이고,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5. 결론

연구목적에 대한 답을 결론에서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결론은 왜, 어떻게 연구를 하였으며 그 결과는 무엇이며 일반적인 주요한 결론은 무엇인가를 한 개의 문단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기술합니다.

1) 무엇이 중요하며, 2) 무엇이 현저하며, 3) 왜 그 결과가 의미가 있는지를 언급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4) 향후 해결해야 할 것도 언급하면 좋습니다.

 

3. 초록 제출하기

 3. 1. 최종검토와 영문교정

완성된 초록은 되도록 여러 사람에게 검토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까다롭고 번거로운 검토과정을 거칠수록 다른 사람이 읽기에 더 편하고 이해하기 좋은 결과물이 생기게 됩니다.

에티팅 전문가에게 영문교정을 받는 것도 추천합니다. 300단어 기준으로 만원 미만부터 3만원 정도 비용이 듭니다. 만약 한글로 쓴 초록 그대로 영어번역(영작)을 맡긴다면 3만원부터 7만원까지 업체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게 됩니다.

영문교정까지 완벽하게 마친 초록을 준비하였다면, 제출할 초록의 파일 이름을 반드시 `영문'으로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연구자 이름의 약어(예 : Abstract_KNH)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3. 2. 에티터에게 메일 보내기³)

2016년 ISDH의 초록은 2015년 9월 1일까지 E-mail(info@isdh-swiss2016.ch)로 접수하면 됩니다. 이때 본인의 e-mail에도 같이 참조(C.C)해서 보내두면, 초록을 제출한 근거가 되어 접수상태를 확인할 때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E-mail로 초록을 제출할 때 참고할 내용입니다.

 

참고문헌

¹· 김형순. 영어과학논문 100% 쉽게 쓰기.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2010

². Hilary Glasman-Deal. Science Research Writing For Non-Native Speakers of English. Imperial College Press. 2010. London, UK

³. 최인화 등. 알면 쉬워지는 의학논문 작성법. 군자출판사. 2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