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구강보건증진 일익위해 계획된 사업추진에 최선
상태바
국민구강보건증진 일익위해 계획된 사업추진에 최선
  • 치위협보
  • 승인 2001.01.15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찬 辛巳年 새해도 밝았습니다. 지난해는 국내외적으로 다사다난했던 한해였습니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도 협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회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국민의 건강에 관한 의식과 경제적 수준의 향상으로 구강건강증진 욕구가 증대되어 국민건강 유지 및 회복, 예방을 위한 치과진료에도 많은 변화가 오고 있습니다. 우리 협회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다각적인 대응으로 정보화를 구축하고 치과위생사의 다양한 전문 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선은 국민의 구강보건증진을 위하여 구강보건사업을 활성화하고 6ㆍ9 구강보건행사를 보건복지부와 치과계가 함께하는 행사로 승화시켜 국민에게 구강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임산부 및 영유아 구강보건과 노인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 구강보건에도 치과위생사가 주역이 되어 적극 활동할 수 있도록 관련 구강보건사업 활성화에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영유아 시기부터 구강건강수첩제도를 도입하여 초등학교 입학시 구강보건수첩이 제출되어 연계성 있는 구강보건예방체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치과계가 정부와 적극 협의해야 할 것입니다.

학교 구강보건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초등학교 구강보건실이 전국적으로 확대 운영될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과 지역사회 치과위생사의 참여확대 등을 추진할 것입니다.

치과위생사가 공중구강보건 현장에서 교육담당자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에 각 대학에 교직과목 개설을 권장하여 많은 대학이 교직과목을 개설하였고 또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교직과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한 대학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이들이 사회에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과 보건의료계의 저변확대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치과 병ㆍ의원에서 치과위생사 채용 시 면허소지 여부를 확인토록 하고 치과위생사의 의무적 고용을 위한 관련법규 개정을 추진할 것이며, 적정임금 책정과 불합리한 근로조건 개선, 부당한 처우사례의 해결 등 치과위생사 고용촉진 및 근무환경 처우개선에 중점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그 밖에도 신규 면허자를 대상으로 한 취업 오리엔테이션 및 임상소양 교육 등을 실시하여 치과위생사 자세 및 의식을 고취시키고 임상적응 능력을 배양할 것입니다.

치과위생사가 단순히 치과의사의 보조인력으로만 활동하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치과계 전체발전을 위해서는 치과위생사 업무확대와 개발이 중요함을 간과하고 평생교육 보편화와 신지식인 교육이라는 세계적 흐름에 동참해서 꾸준한 자기개발을 통해 국민구강보건증진에 일익을 담당 할 수 있도록 올 한해도 계획된 사업을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협회 발전과 치과위생사의 밝은 미래를 위해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참여해 주시기 바라며 아울러 올 한해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