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미래 교육 과제와 방향
상태바
치과위생사의 미래 교육 과제와 방향
  • 유봉현치과위생사(연세대교육연구소 전문연구원ㆍ교육
  • 승인 2001.04.1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나라 고등 교육에 있어서 치위생학과는 외형상의 확대만을 추구해 온 결과 현재 양적인 면에서는 세계에서 몇째 가는 수준에 도달하였다.

그러나 구강 보건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치과위생사를 배출하는 교육기관들은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고 기초 기능 인맥 양성 기관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양적 팽창에 대한 지나친 요구는 치위생학과 교육을 형식적으로 운영하게 만들었고 학과의 개성도 모호해 졌으며 교육내용 또한 사회적 요구의 변화나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관습적인 것이거나 기능 인맥 공급을 위한 유형으로 하향 조정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고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유능한 구강보건 전문 인맥 배출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게 하고 있으며 교육 자원의 비효율적인 운용과 낭비를 발생시키는 부작용을 낳게 할 가능성도 있다.

미래에 전개될 치위생학과의 핵심적인 교육 과제는 구강 보건 전문인을 위한 능력개별과 관련하여 숙고되어야 한다.

경제 발전과 더불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고급 구강 보건 전문가의 봉사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치과위생사 교육이 사회와 국가의 인력 수급 요청에 걸맞은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특히 초ㆍ중등 학교 학생들의 구강건강관리의 핵심이 되는 구강병 예방을 주도해 갈  우수한 전문 구강 보건 인력 양성이 시급한 것이 현실이며, 이러한 인적 자원을 양성하고 보급하는데 있어서 근원이 되는 핵심이 교육이다.

즉, 양질의 구강 보건 및 예방 사업을 위해서는 4년제 정규 대학의 설립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현장 실무자들의 치과위생사들을 위한 정책적인 배려와 함께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제도적인 개혁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치과 위생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현재의 3년 과정 교육을 마친 후 같은 전공을 계속적인 교육으로 연계할 동일 계열교육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못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외국 유학이나 전공이 다른 대학을 통해서 전문 이론을 학습하여 대학원으로의 연계 등으로 교수 요원을 확보하는 것만으로는 고급 인력을 양성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 제도 개혁이 시급한 실정이다. 점차 증가 추세에 있는 고급 교육 인력 수요에 대한 계획적인 공급을 더 이상 다른 전공학과에만 의존할 수 없는 단계에 와 있다.

그러므로 정규 대학의 설립과 함께 전문 대학원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학문적 개혁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야만 한다.

그러므로 4년제 정규 대학으로의 교육 개혁을 통해 지식 기반 경제 시대에 맞는 질 높은 치위생학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치위생학과 4년제 정규 대학의 신설을 촉진시킨다면 현대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치위생학과 4년제 정규 대학 과정을 설치함에 있어서 다양한 형태를 고려해 볼 수 있으며, 교육의 목적과 방식 그리고 연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분류 기준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목적에 따른 분류 : 직업 지향 교육과 학문 지향 교육치위생학과 교육은 교육 목적에 따라 직업 지향(professionalism) 교육 과 학문 지향(academism)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직업 지향 교육은 대학 과정을 마친 후 사회에 진출하여 전문 영역의 실무에 종사 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 지향 교육으로서 일정 수준의 교육과 함께 치위생학 분야의 능력을 길러 주는 교육을 수행하는 것이다.

학문 지향 교육은 일정 정도 직업 지향 교육을 받은 후 전문 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학부 과정의 고등 전문 교육을 더 받도록 하는 것으로 직접적인 실무 능력의 배양 보다는 전문 교육을 위한 기초학문의 폭을 넓히는 교육을 수행하는 것이다.

학문 지향 교육의 학부 단계의 교육으로는 자기 분야에 대한 완성도 높은 능력을 지니고 사회에 직접 진출할 인력의 배양을 목표로 하고, 졸업자 중 일부는 석사 과정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학문의 깊이를 더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2) 교육 방식에 따른 분류 : 사이버 대학ㆍ정규 대학 아직 실현 단계는 아지만 기술혁신으로 앞으로 지구촌 곳곳에서 쌍방향 대화를 통해 교육이 가능해질 것이므로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사이버 교육을 계획할 수 있다.

치위생학과에서는 직접 실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이버 교육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나 실습을 제외한 다른 교과목들의 교육은 실현될 수 있다.

3) 교육 연한에 따른 분류 : 4년제 학부 교육ㆍ계속교육(3년+2년)학문과 기술 축적의 심화 정도에 따라 이와 같이 구별될 수 있다.

이들 교육 연한 사이에는 일정한 연계가 있어야 하며 상호 보완되는 측면도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대학들은 졸업 후 바로 취업 전선에 뛰어들 인력을 양성하는 만큼 교과과정 구성은 취업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실질적인 내용을 담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다.

4년제 교과과정으로의 개혁 : 전문 지식의 질과 양을 높여 심화된 교육을 실시한다.

기존의 학문 체계를 따르는 교육 과정을 지양하고 현장 실습 등을 강화하고 실제 전문 분야 활동에 필요한 내용들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수정ㆍ보강하여야 한다.

4년제에서는 직접적인 실무 능력의 배양보다 고급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기초 교육에 치중하고 대학원과 연계하여 수준 높은 직업 지향 교육 및 관련 연구분야 활성화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학부 중심 대학은 전인적인 교양 교육을 통하여 대학원으로 진학할 학생을 배출하거나, 직업과 연관된 인력 배출을 목적으로 고급 현장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계속교육(3년+2년)이 필요한 경우 전문대 출신의 인력을 공급받아 이들에 대한 심화 교육을 담당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이제는 치과위생사들 자신도 스스로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할 교육 기관의 필요성이 절실하다는 점을 인식하여야 하며, 정규 4년제 대학 체제가 바로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키게 될 제도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