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분야에서 STRONG 직업흥미검사의 활용
상태바
치위생분야에서 STRONG 직업흥미검사의 활용
  • 정영란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교수
  • 승인 2015.07.21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로상담이나 직업상담에서 흥미검사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 이유는 흥미검사가 지능검사나 적성검사 또는 성격검사에 비하여 일과 사람을 연결해 주는 비교적 많은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흥미'는 17세∼18세에 결정되기 시작하여 나이가 증가할수록 직업흥미 척도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진로선택에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은 '적성'이다.

자신이 어떤 것을 잘 할 수 있는지를 알기 위해 적성검사를 하고자 하며, 그 결과를 참고로 선택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

적성검사는 흔히 능력검사라고도 부르며, 개인이 앞으로 어떤 일에 얼마만큼 잘 할 수 있는가를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20세기 초반까지 많은 응용심리학자들은 학문적 성취나 직업적 성공의 결정요인으로 인지능력을 중요하게 지지하였으나, Strong의 연구에 의하면 다양한 종류의 능력과 직업흥미 간에 80%가 낮은 상관을 보였다. 

현대의 대부분의 직업심리학자들도 직업흥미와 인지능력은 별개의 변수이거나 낮은 상관을 가지고 있다는 의견에 동의하고 있다.
 

'흥미'는 어떤 사람이나 활동 또는 사물에 대해 가지는 긍정적인 느낌으로 개인이 평상시 하는 행동과 하고 싶은 행동은 자신의 흥미가 무엇인지를 가르쳐주는 기준이 된다. 자신의 흥미를 찾아내고 이에 적합한 직업을 갖는 것이 자신의 삶을 행복하고 보람되게 한다.

점차 다원화되고 전문화되어 가는 현대사회는 직업의 종류와 일 역시 매우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다. 이러한 일과 직업세계에서 성공하려면 능력과 더불어 흥미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일과 직업이 생계수단 외에 자아실현의 수단인 동시에 행복한 삶의 실현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치위생(학)과 학생과 다양한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는 이미 선택된 진로이므로 STRONG 직업흥미검사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치과위생사의 진로는 다양하며, 같은 진로를 선택한 상황에서 하는 일과 역할은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과거 또는 현재의 경험을 통해 이전과 다른 흥분 상태를 경험함으로써 선호되는 행동과 학습을 유발시켜 재강화(reinforcement)되는 과정을 통해 직업흥미가 형성되기도 한다.

치과위생사로서의 행복하고 보람된 삶을 살아가기 위해 STRONG 직업흥미검사의 결과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본 기고에서는 STRONG 검사의 소개, STRONG 검사의 이론적 배경, STRONG 직업흥미검사의 구성과 내용 및 검사결과의 예시를 소개하고자 한다.

1. STRONG 검사의 소개

STRONG 직업흥미검사는 1927년 SVIB(Strong Vocational Interest Blanks)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어 이론적 발달과 더불어 끊임없이 개정되어 원저작권 소유기관인 미국 CPP(Consulting Psychologist Press)와의 계약에 의해 1996년부터 한국의 상황에 맞는 한국화 작업이 시작되었다.

STRONG 검사는 현재 아동 및 청소년의 진로상담을 위한 [STRONG 진로발달검사]와 [STRONG 진로탐색검사], 대학생 및 일반인의 직업선택과 경력개발 및 직업-업무의 전환 등에 도움이 되는 [STRONG 직업흥미검사]로 구분하여 개발되어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진로발달단계에 있어서 진로인식단계로 규정되며, [STRONG 진로발달검사]를 통해 진로발달 수준과 준비 정도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다.

진로발달단계에서 중·고등학교 시기는 진로탐색시기로써 [STRONG 진로탐색검사]를 통해 연령대에 맞는 진로성숙에 따라 진로발달의 특성과 흥미에 적합한 직업 및 학과에 대한 제안이 이루어진다.

위의 두 가지 검사는 Holland의 6각형 분류체계를 반영한 GOT(General Occupational Themes)척도인 일반직업분류를 제공하여 특정 직업분야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나 관심을 나타내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흥미유형패턴을 설명한다.

이에 반해 [STRONG 직업흥미검사]는 일반직업분류(GOT) 뿐만 아니라 기본흥미척도(BIS:Basic Interest Scales)를 통한 구체적인 활동영역에서의 흥미, 개인특성척도(PSS:Personal Style Scales)를 통한 일상생활과 일의 세계에서 개인의 선호유형을 포함하여 제공한다(표 1).

 

 

2. STRONG 검사의 이론적 배경

STRONG 검사는 Super의 진로발달이론, Tiedman의 진로결정과정, 직업흥미이론, Holland의 인성이론 등에 근거한다.

1) Super의 진로발달이론
일간 발달의 개념을 진로교육에 도입한 것으로 진로발달을 개인의 전체적인 발달의 한 측면으로 보는 입장이다.

개인이 신체적·정신적으로 고유하게 발달하는 것처럼 자신의 욕구, 능력, 가치관, 흥미 등의 내적요인과 가정환경, 부모의 영향, 직업조건 등의 외적요인과의 지속적인 조율을 통해서 직업에 대한 지식·태도·기능도 어려서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일련의 단계를 거친다는 이론이다.

Super는 기존의 진로발달은 아동기부터 성인 초기까지에만 이루어진다는 이론을 반박하고 평생 동안 이루어진다는 전 생애적 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14세 이전의 성장기는 자신의 능력을 고려해여 진로를 선택하고자 하므로 훈련의 요구조건을 고려하게 된다. 15세∼24세까지(탐색기)는 현실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해당 직업이 적합한지 여부를 시험하는 탐색기라고 하였다.

25세에서 44세까지의 시기(확립기)는 자신이 선택한 일의 분야가 적합하지 않을 경우 적합한 일을 발견할 때까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안정된 위치를 굳히기 위해 노력한다.

45세∼64세까지의 시기(유지기)는 직업 세계에 위치를 확보하여 안정적인 삶을 이루는 시기이며, 65세 이후(쇠퇴기)는 신체적·정신적 기능의 쇠퇴로 활동이 변화하거나 개인차에 따라 새로운 역할과 활동을 찾게 되는 시기이다.

2) Tiedman의 진로결정과정

진로의식이 성숙하는 발달단계는 생물학적 조건, 독립에 대한 기대, 정체성에 대한 요구에 의해 결정되며, 단계적으로 발달된다고 개념화하였다.

즉 자아 정체감의 발달, 발달과업의 수행, 심리적 위기 해결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3) 직업흥미이론

흥미는 인간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Strong은 `특정 개인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활동들'이라고 설명하였다.

특히 흥미를 갖는 대상에 대해서는 쾌감의 정서가 수반되고 각별한 주의를 가지고 열중하게 된다. 이러한 주의와 태도가 자발적인 활동을 촉진하는 동기로서 작용하기 때문에 흥미를 유발하는 대상을 만나는 것은 집중적인 주의와 능동적인 태도를 촉진시키는 원천이 될 수 있다.

직업흥미는 일반적인 흥미와는 다르게 여러 직종 가운데 어떤 특정 직종에 대하여 가지는 호의적이고 수용적인 관심 및 태도를 의미한다.

4) Holland의 인성이론

Holland는 성격 특성을 진로와 관련시켜 진로발달이론과 직업흥미검사를 구성하였다. 사람들은 자신과 유사한 직업적 흥미와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일하고 있는 직업분야를 선택하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소질과 흥미, 환경 여건 등을 고려하여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인성이론은 몇 가지 기본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첫째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장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사무형 등 여섯 가지의 흥미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둘째,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도 위와 같은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각각의 환경은 그에 상응하는 흥미유형의 사람들에 의해 지배되며, 특유의 문제와 기회를 제공하는 물리적 상황을 구성한다.

셋째,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자신의 태도와 가치를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알맞은 역할을 맡을 수 있는 환경을 추구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행동은 흥미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이다.

3. STRONG 직업흥미검사의 구성과 내용

 

STRONG 직업흥미검사는 자신의 흥미들에 내재하고 있는 보편적인 패턴을 측정하는 6개의 광범위한 일반직업분류(GOT)와 특정한 활동이나 주제에 대한 자신의 흥미를 측정하는 25가지의 기본흥미척도(BIS), 업무유형, 학습유형, 리더십유형 및 모험심유형과 관련하여 자신의 개인적인 선호도를 평가하는 4개의 개인특성척도(PSS)로 구성되어 있다(표 2, 표 3).

4. 검사결과의 예시

아래의 결과는 STRONG 직업흥미검사 전문해석보고서 총 25쪽 중 일부에 해당되는 것으로 전체 결과에 대한 요약본이다. (예시 대상자 : 여/40대, 치과위생사, 치위생과 교수)

검사 및 관련내용은 어세스타 홈페이지


(www.assesta.com)참조

5. 검사결과의 활용

학생 상담의 사례에서 GOT결과 SE형(사회-진취)과 BIS에서 의료봉사와 대중연설이 매우 높은 흥미가 있는 것으로 나온 학생이 학과공부가 어려워 적성에 맞지 않는 것인지 고민을 하는 것을 주요 문제로 상담이 이루어진 사례이다.

학생은 개인특성척도(BSS) 중 업무유형은 오른쪽에 치우쳐 졸업 후 치과위생사로 근무 시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동의하기는 하였으며, 학습유형이 왼쪽으로 치우쳐 실용적인 학습인 실습교과목에서는 흥미를 느끼나 이론교과목은 선호하지 않아 어렵게 느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국 본인이 선택한 학과에 대한 흥미를 대부분 높게 일치하고 있었으나 실기능력을 습득하는 실습교과목 이외의 이론교과목의 성적이 낮아 적성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고, 본인이 전문직인 치과위생사로서 대상자 관리를 능숙하게 할 수 있기 위해 다소 어려운 이론교과목에 대해 흥미가 없지만 노력해보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상담을 종료하였으며, 해당학기의 성적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학생 및 치과위생사에게 STRONG 직업흥미검사를 실시하고 진로 및 업무 만족에 대한 상담에 적용한 사례연구가 계속되어 제공된다면 취업과 이직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같이 STRONG 직업흥미검사는 치위생(학)과 학생의 학과적응력 향상과 취업지도를 위한 상담에 활용하기도 하며, 직장 내 업무의 전환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치과위생사에게 현재의 주요문제를 파악하고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 검사결과를 통해 적합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1. 김명준, 김은주, 김태진(2007) strong 커리어전문가 안내서. 어세스타.
2. 김정택, 김명준, 심혜숙, 김은주(2013). STRONG 진로검사 매뉴얼. 어세스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