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맞춤 서비스
상태바
1:1 맞춤 서비스
  • 박현선/예 아카데미 교육실장
  • 승인 1998.12.10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흔히 의료서비스의 목표를 환자 만족에 두고 있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환자 만족이란 환자의 입장에서 만족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의료인들의 결정적 실수는 의료인 입장에서 환자 만족을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좀 더 철저하게 환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물고기처럼 생각하는 낚시꾼이 되라' 라는 말이 있다. 그래야 1급 낚시꾼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캐나다 토론토 의대 포올슨 박사가 암치료를 받으며 진료하는 위치가 아닌 진료를 받는 위치에서 느낀 점을 발표한 바에 의하면 "오랜 임상 경험보다 암에 걸린 후 환자의 치료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웠다"고 말하며 "의사들은 환자에게 분석적인 태도로 일관하며 환자에 대해 진정한 관심은 없다"고 말해 의사도 환자의 처지가 되어 보기 전에는 아무리 친절하다 해도 환자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원하는지 완벽하게 알 수 없음을 시사했다.

우리들은 매일 같은 종류의 환자를 진료함으로 인해 생기는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다. 우리가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모든 환자를 똑같이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환자는 모두 다르고 따라서 환자 만족도 모두 다르다는 것을 우리는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이다.

 

환자 만족은 크게 2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 ▶일반적인 욕구 충족

즉, 병원에서 오래 기다리지 않았으면, 자신의 얘기를 잘 들어주었으면, 친절하였으면 하는 환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 기본 단계의 욕구 충족에서는 차별화가 쉽게 나타나지 않는다.

2단계 ▶개인적 욕구 충족

이 단계는 개인의 선호에 따라 매우 다르게 나타나므로 다양한 각도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