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스케일링 얼마나 정확하게 하고 계십니까?
상태바
초음파 스케일링 얼마나 정확하게 하고 계십니까?
  • 최용금 공보위원·선문대학교 교수
  • 승인 2015.06.19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적의 초음파 스케일링 치료의 구성 요소-

치과위생사의 가장 주된 업무 중 하나는 치면세균막관리를 위한 스케일링이다.

오늘날 초음파 스케일링은 금기 환자가 아닌 이상 임상에서 일상적으로 여러 치료와 함께 통합되어 사용된다.

예를 들면, 치면세마(oral prophylaxis), 비외과적인 치주치료(nonsurgical periodontal therapy) 그리고 건강한 치주조직 유지(periodontal maintenance)를 위해 수행된다.

하지만 부적절하게 초음파 스케일링을 했을 경우 치주조직에 위험을 초래한다.

잘못된 초음파 스켈러 조작으로 치근 표면을 손상시키고, 치아표면을 더욱 거칠게 하며, 치아조직을 불필요하게 제거하여 오히려 치면세균막이 더욱 부착되는 환경을 제공하고, 과민성 치아를 만든다.

따라서 임상의 치과위생사는 부적절한 초음파 스켈러 조작을 예방하고 초음파 스케일링 치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5가지 측면을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세기설정(Power setting)

치과위생사는 초음파 스케일링 치료의 최대의 효과와 환자의 편안함을 위해 초음파 스켈러의 세기(power) 및 진동 횟수(frequency(speed))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팁의 각도(Tip angulation)

팁의 올바른 적합은 중요하다. 팁의 모든 측면은 사용될 수 있지만 과도한 기구조작을 방지하는 데에는 최소한의 에너지가 형성되는 기구의 측면(lateral surfaces)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측방압(Lateral pressure)

강한 측방압이 사용될 때 치석 제거는 오히려 덜 효과적이다. 과도한 압력은 치아표면을 거칠게 만들고 필요 이상으로 치아조직을 제거하게 된다.

□노출시간(Exposure time)

위험요인에 노출 된 구강내 특정영역에서 스켈러 팁의 노출시간이 길어질수록 치료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치과위생사는 초음파 스켈러 팁을 계속적으로 중첩동작으로 움직이며 이동해야 한다.

□팁의 마모(Tip wear)

초음파 스켈러 팁의 마모는 치료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팁이 1mm 마모되면 25% 효율이 감소하고, 2mm 마모되면 50% 이하의 효율을 보인다.

팁의 마모는 초음파 스켈일링의 구성요소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평가된다. 반드시 제조사의 팁 교체 시기와 가이드를 확인하도록 한다.

미국 치과위생사협회(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에서는 과학적인 근거기반한 치위생 수행을 위해 임상 진료수행의 과학적 틀을 제공하고 있다(The Standards for Clinical Dental Hygiene Practice).

임상에서 근무하는 치과위생사의 진료업무는 단순한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된 수행이며, 전문가만이 수행 할 수 있다.

치주치료에 가장 기본이 되는 스케일링은 임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예방 및 치료처치이다.

따라서 임상에서 스케일링은 서비스가 아닌 치료처치라는 인식으로 과학적 지식에 근거하여 보다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