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단체 소식
상태바
유관단체 소식
  • 치위협보
  • 승인 1995.07.01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선사협 X-선 발견

100년 및 협회창립39주년

기념 학술대회준비 박차

대한방사선사협회(회장 김건중)는 X선 발견 1백주년 및 협회창립39주년 기념학술대회를 오는 10월 26일(목)부터 29일(일)까지 4일간 서울소재 호텔롯데월드 크리스탈볼룸에서 개최 전문연수회와 전문분야별 학술발표, X선발견 1백주년 기념강연, 의료기기 및 사진전시회, 시도대항 체육대회, 협회 39년사 발간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릴예정이다.

특시 전문분야별 학술발표는 전문직인 방사선기술학 발전을 위해 협회산하 4개전문학회가 모두 참가해 논문을 발표, 수준높은 학술대회가 되리라 전망된다. 또 전문대학 방사선학과 재학생에게 협회의 위상과 전문직업인의 자긍심을 심어주고 방사선의 발전과정을 이해토록 하기 위하여 재학생 학술 발표도 가질 예정이다.

 

전문 물리치료사 제도

출범

-5월 12일 학회 회무위원회 열어 회원자격 등 확정-

대한물리치료사협회(회장 함용운)는 지난 5월 12일 협회 사무국에서 대한 물리치료사학회(회장 황환익) 회무위원회르 열어 정형전문물리치료사 등 5개 전문물리치료사제도를 출범히키기로 의견을 모으고 회원자격 및 운영 등에 관한 제반사항을 확정했다.

이날 오후 함용운 협회장과 황환익 학회장 그리고 협회 산하8개 분과학회장 등이 참석해 열릴 학회 회무위원회는 협회와 학회의 일원화 문제를 비롯 학회 활성화 문제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회의에선 특히 전문물리치료사제도 출범에 따른 학회회칙과 학술대회 개최문제, 연수위원회 구성의 건등이 논의됐다.

새로 출발하는 전문 물리치료사의 종류는 정형전문 물리치료사를 비롯 신경전문 물리치료사, 스포츠전문 물리치료사, 동서전문 물리치료사, 동통전문 물리치료사 등 5개로 확정했다.

 

임상병리학ㆍ전문병리사

제도 도입을 위한 출발

-제1회 세포병리사 자격시험 실시-

대한임상병리사협회(회장 정태화)는 전문병리사제도의 시발점인 제1회 세포병리사 자격인정 시험을 실시하여 모두 1백10명의 회원이 합격, 협회 인정서를 발급했다.

지난 4월 23일 (일) 국립보건원 세미나실에서 실시한 동시험은 모두 1백 59명이 응시, 진단세포학 이론 및 환등시험, 현미경시험으로 나뉘어 엄격한 출제 및 시험 그리고 채점을 통하여 합격자를 선발하였는데, 협회에서는 자격인정시험의 권위 및 충분한 경력자 중에서 선발하기 위하여 으시자격을 제한하여 임상병리사 중 회원의 의무를 다한 자 중에서 IAC(국제세포병리사) 자격증 소지자와 7년이상 세포병리초검업무에 종사한 자, 관련학회에서 세포병리초검교육과정은 이수한 자로 한정 응시자격을 주었다. 특히 금번 자격인정시험으로 인하여 의협의 공식인정도 받지 못한 세포병리학회에서 자체적으로 교육을 실시, 자격증을 수여하려는 움직임에 쐐기를 박을 수 있게 됐다. 한편 합격자에게는 협회장 명의 자격인정서가 수여되며, 동 인정서는 매3년마다 회원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고 회원의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는 회원에 자격 경신이 이루어지며, 합격자에 한하여 국제세포병리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치과기공사협회 31차 종합 학술대회

6월 24일 ~ 25일 개최

대한치과기공사협회(회장 조동환)는 제31차 종합학술대회를 지난 6월 24일~25일 양일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개최했다.

이번 제31차 종합학술대회는 연세대 치대 정문규 교수의 'Maxillofacial Prosthoetics 악안면 보철학'과 서울대 치대 허성주 교수의 Implante Logy Research Clinical and Laboratory Techniques' 한국보철연구회 대표 고석훈 교수의  Bridge Design & occlusion' 신일전문대 치기공과 임시덕 교수의 'All-Ceramic Veneers, Inlays, Crowns & Bridges'니시무라 요시미 선생의 '심미치과 구축을 위한 기준, 치아형태와 치열의 기하학적인 고찰에 대하여'의 강의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찬무장인 이서행 교수의 '직업윤리에 대하여'의 교양 강좌가 있었다. 또 체리룸과 샤론룸에서 보철작품 전시회도 열려 관심이 집중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