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전신질환자의 치과치료
상태바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전신질환자의 치과치료
  • 이윤경 홍익병원 수석치과위생사
  • 승인 2017.02.20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노인 인구가 급증하고, 환경오염과 스트레스로 인한 수많은 질병이 생기고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법적제도가 마련되어 많은 사람들은 본인의 전신질환에 대해 인지하고 예방 및 치료하게 되었다. 그래서 치과에 방문하는 환자 중 다수의 환자는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예상된다. 과거에는 치명적이라 여겨졌던 많은 질환들의 치료가 가능해 졌고 이에 맞는 성공적인 치과치료를 위해 치과위생사로서 환자의 전신질환에 대한 이해가 절실하다.

주요 전신질환과 치과치료 시 주의사항을 살펴보고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대해 숙지하면 좋을 것 같다. 주요 전신질환으로 고혈압, 당뇨, 간질환, 뇌혈관질환 및 심근경색, 혈액질환, 만성신부전증, 심장질환 등의 질환들은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출혈, 치료 중 스트레스, 통증으로 인한 혈압상승이 문제가 될 수 있고, 치료 시 혈관수축제 사용을 줄이고 통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주의한다.

당뇨환자의 경우에는 창상 치유 지연, 수술 후 감염, 저혈당증 위험이 있다. 아침식사를 했는지, 당뇨 약 또는 주사를 시행했는지를 확인하고 오전에 치료하도록 한다.

간질환자의 경우에는 혈액응고인자의 문제로 인한 출혈성향과 이차 감염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내과자문을 통해 현재의 출혈성향 파악, 간독성 약물투여 금지, 말기환자의 경우 응급치료만 시행, 혈액검사를 통한 혈소판, 혈액응고에 관한 검사 후 치료한다.

뇌혈관질환 및 심근경색, 혈액질환의 경우에는 출혈성 경향, 감염, 항응고제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내과자문을 통해 발치나 소수술 등의 외과적 시술시 필요한 경우는 일시적으로 항응고제 복용 중단 후 치과진료 하거나, 치료 전 혈액검사를 통한 혈소판, 혈액응고에 관한 검사 후 치료한다.

만성신부전증이나 심장질환 환자의 경우에는 출혈, 수술 후 감염, 세균성 심내막염으로 인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투석환자의 경우 투석 다음날 오전에 치료하고, 예방적 항생제의 고려하며, 신독성 약물 투여를 금지한다. 심장질환자의 경우에는 예방적 항생제가 필요하다.

치과위생사의 역할은 환자의 불안과 전신적 위험성 인식하고 안내한다. 예약은 오전에 진료 약속을 한다. 그리고 대기시간과 치료시간을 짧게한다. 치료 중에 정신안정을 위해 진정제 등의 사전투약을 설명하고, 치료 전, 중, 후 생징 후 측정한다.

치료 중, 치료 후에 동통 및 불안 조절 하수 있도록 상담하고, 무엇보다 환자의 심리적 안정이 가장 중요하다.

전신질환이 있는 환자라고 모두 종합병원으로 안내 한다면 환자들은 불편을 우려하여 오히려 전신 질환을 숨겨 큰 문제가 될 수 있고, 치과에서 전신질환에 관한 문진을 소홀히 한다면 더욱 위험한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치과에 방문한 환자에게 적절한 문진을 하고 치료 전, 후 정확한 처치와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 환자 개인에게 올바른 치료 후에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 사전 설명을 하고, 동의를 얻어 의료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며, 술자와 환자가 모두 만족 할 수 있는 성공적인 치과치료가 된다면 이것 또한 전문 치과위생사가 되는 길이라 생각된다.

치위생과를 졸업 한지 21년째 치과임상에 근무하며 수많은 환자들을 만났다. 환자와 소통하기 위한 친절한 상담과 환자와 함께 공감하며 같이 울고 웃으며 보낸 시간들을 되돌아보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