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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진료실 내에서 동기면담 활용하기!
  • 최용금 공보위원(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 교수)
  • 승인 2016.10.05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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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면담(Motivational Interviewing: MI)은 환자에게 자신의 양가감정을 들여다보게 하고, 변화에 필요한 도움을 주는 치료 및 상담방법이다. 동기면담은 환자로 하여금 스스로 변화 대화(Change Talk)를 진술하도록 하고, 행동실천을 유도하며, 자신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동기를 가지도록 만드는데 그 목표가 있음을 말한다. 동기면담은 일련의 기술이나 도구가 아닌 환자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임을 상담자는 먼저 인식해야 한다. 다음은 동기면담을 진료실내에서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효과적인 동기면담전략
전략 1 열린 질문하기 (Open-Ended Questions)
열린 질문하기는 환자의 생각과 의견을 이해하고 환자가 단답형으로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특정반응만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열린 질문하기는 대화를 촉진시킨다.

전략 2 반영적 경청하기 (Listen Reflectively)
반영적 경청하기는 상담자가 환자의 말을 정확하게 듣고 이해하여 그 의미를 재진술하는 도전적인 기술이다. 즉, 환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 추측하여 질문이 아닌 반영적인 진술로 표현한다. 반영적 경청은 환자에게 존중감을 전달하고 환자가 말한 내용의 의미를 정확하게 명료화하고 동기를 강화시킨다.

전략 3 인정해주기 (Affirm)
상담자의 인정해주기는 환자가 경험해 온 어려움들을 알아주는 것이다. 인정하는 것은 “내가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 내가 당신을 이해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이며 환자의 경험과 느낌을 타당하게 해준다.
몇 가지 인정해주기의 예는 다음과 같다.
‘여기까지 오기로 결심한 것이 얼마나 어려웠을지 압니다. 큰 결심을 하셨군요’
‘이 문제에 대해 뭔가 하고자 하시니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정말 어려웠을 텐데요’

전략 4 요약해주기 (Summarize)
요약해주기는 환자가 표현한 것에 요점을 정리하여 다시 전달해 주는 것이다. 요약은 이미 언급된 것들을 강화하며 상담자가 주의 깊게 경청해왔음을 보여주며 환자가 더 잘 이해하도록 해 준다.

전략 5 변화대화 (Change Talk) 이끌어내기
동기면담에서 상담자의 과제는 환자의 문제를 확인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들을 증진시키기는 이상으로, 환자의 삶이 더욱 좋아질 수 있는 방법들을 선택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환자의 양가감정과 저항이 감소된 것을 나타내는 하나의 신호가 변화대화이다.
다음은 네 가지 유형의 변화대화들이다.
 

문제를 인식하는 언어 표현들
(예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한 것 같군요”)
지각된 문제에 대해 정서적으로 염려하는 언어 표현들
(예 :“지금 일어나는 것들이 정말 걱정스럽습니다”)
행동 변화하려는 의도를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언어 표현들
(예 :“이 문제에 대해 뭔가를 해야겠어요”)
자신의 변화 능력에 대한 낙관적 언어 표현들
(예 :“노력하면 정말 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최용금 공보위원(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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