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전문 간호조무사 인증제’ 논의 배제 치위협 냉담
상태바
‘치과전문 간호조무사 인증제’ 논의 배제 치위협 냉담
  • 배샛별 기자
  • 승인 2017.12.08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협, 간무협과 인증위 구성, 4일 첫 회의…치위협 “배제 아닌 적극 참여 필요”

‘코리아 패싱(Korea Passing)’, 한국을 배제한 채 한반도 주요 안보문제를 논의하는 현상을 일컫는 신조어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가 현 시점에서 거론할 수 있는 메시지를 상징적으로 함축한 단어가 아닌가 한다.

김철수 집행부 들어 훈풍 일색이던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와 대한치과위생사협회(이하 치위협) 사이에 냉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최근 치협이 ‘치과전문 간호조무사 인증제’를 새롭게 논의하고 있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치협은 대한간호조무사협회(이하 간무협), 대한구강보건협회(이하 구보협)와 함께 ‘치과전문 간호조무사 인증위원회(위원장 이정호)’를 구성하고 지난 4일 첫 회의를 열었다.

간무협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치과전문 간호조무사 인증시험 응시자격을 위해 소정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교육기관 기준과 지정 절차 등을 논의했으며, 2018년 20개 교육기관 인증을 목표로 내년 1월 교육기관 담당자 간담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 같은 사실은 치협 김철수 집행부가 공약으로 내세운 ‘치과전문간호조무사 양성’과 궤를 같이 한다.

지난 4일 열린 ‘치과전문 간호조무사 인증위원회’ 첫 회의 모습.

사실 치협은 김철수 집행부 이전부터 ‘치과전문간호조무사 양성’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치협은 간무협과 공동으로 지난 2011년부터 ‘치과전문간호조무사 인증시험’을 구보협에 위탁, 개최하고 있다. 올해 12월 5일에는 제14차 시험 합격자를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치협의 행보에 대해 치위협은 지속적인 불만을 제기해왔다. 치과 인력 문제에 핵심적인 이해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치위협이 배제된 채 진행돼 왔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치위협은 올 들어 새롭게 출범한 김철수 집행부에 대해 전과 다른 행보를 기대했던 터였다.

치위협 문경숙 회장은 김철수 집행부 출범 초기부터 법적 근거에 기반한 ‘치과간호조무사(가칭) 제도’ 도입을 양 협회가 공동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왔다. 

김철수 회장 역시 문 회장과의 대면에서 해당 제도 도입 필요성에 대해 크게 공감하며 이야기를 들었다.

하지만 정작 김철수 집행부가 치과간호조무사 제도를 만들기 위한 초석 격인 ‘치과전문 간호조무사 인증제’ 논의에 치위협을 배제해버렸으니 치위협의 시선이 고울 리 없다.

특히 김철수 회장은 당선 직후 문경숙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치협과 치위협 간 공조사업을 위한 상설 협의체를 추진하겠다고 밝히는 등 양측 소통에 대한 의지를 강력하게 내비쳤던 만큼 치위협의 불만은 더 클 수밖에 없다.

치위협 김은재 법제이사는 “우리 협회는 치과간호조무사 양성을 반대한 적도 없고 오히려 찬성하는 입장이다. 치협 전 집행부 시절부터 치과간호조무사제도 도입을 우리가 먼저 제안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며 “하지만 정작 우리 협회와는 아무런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심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김 이사는 “과거 전례를 보면 치과계 새 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나 교육 내용에 대해 직역 간 논의가 없는 일방적 추진 탓에 직역 갈등이 빈번했다. 따라서 또 다시 직역 간 갈등으로 기울지는 않을지 우려된다”며 “치과위생사가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이나 방법을 모색하지 않은 채 단순히 새로운 인력을 양성하는 것도 사실상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취임 초 ‘치과계 가족’을 강조하던 김철수 회장의 모습은 어디 갔는지 모르겠다. 과연 우리 치과계가 정말 가족이 맞나하는 의심마저 들게 한다”면서도 “서로가 도움이 될 방향을 찾아야 한다. 치위협과 치협의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여지를 남겼다.

이제 이번 사태에 따라 치과계가 어떤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지, 그리고 향후 관계 개선을 위해 양 협회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