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의학회, 구강 및 악안면 영역 장애평가 기준 제정
상태바
대한치의학회, 구강 및 악안면 영역 장애평가 기준 제정
  • 배샛별 기자
  • 승인 2018.03.05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의학회(회장 이종호)가 구강 및 악안면 영역의 장애평가 기준을 제정하고 1일 공포했다.

학회에 따르면 최근 치과치료와 관련된 의료분쟁, 산재보험 보상,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장애평가를 위한 치아 및 악안면 영역의 장애평가 기준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까지 치아 및 악안면 영역의 장애평가는 매우 오래된 맥브라이드, 미국의사협회, 대한의학회, 국가배상법 장애평가 기준에 의해 평가되고 있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장애평가 기준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이에 따라 치의학회는 2년여간 각 분야 전문단체의 의견을 수렴, 장애평가 기준(치아·구강·악안면)을 제정했다.

이 장애평가 기준은 크게 저작 장애, 안면장애, 언어 장애로 구분된다. 구체적으로는 ▲저작 장애(치아 상실) ▲저작장애(턱관절장애) ▲저작장애(연하장애) ▲안면장애(신경손상) ▲안면장애(안면이상·안면추상) ▲언어장애(음성장애·발음장애) 등의 세분화된 기준이 있다.

치의학회 측은 “장애평가 기준은 구강 및 악안면 영역의 장애 평가와 관련한 사회보장 영역, 민사소송 영역 및 보험 영역 실무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치의학회는 의료감정평가위원회(위원장 한성희·간사 황경균)를 구성, 지난 2월 26일 초도회의를 열어 학회 장애평가 기준이 실질적으로 관계 기관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치의학회는 “의료감정평가위원회에서는 치과 치료와 관련된 구강 및 악안면 영역의 장애평가와 의료감정, 의료분쟁 예방에 대한 치의학적 원칙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장애평가와 의료감정이 가능하도록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보급하고 교육해 나갈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