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치과는 지금 포토뉴스
서울시민 대상 ‘구강보건의 날’ 행사 성공적 마침표서울시치과의사회, 6월 8~9일 DDP서 대규모 참여형 체험행사로 시민 호응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 ‘제73회 구강보건의 날’ 행사가 6월 8~9일 양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어울림광장에서 성대하게 진행됐다.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이상복)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가 후원하는 이 행사는 1,000만 서울시민의 구강보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특히 올해 행사는 유동인구가 많은 DDP에서 열리면서 보다 많은 시민들이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서울시치과의사회가 6월 8~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어울림광장에서 제73회 구강보건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은 행사에 참가한 시민들이 서울시치과의사회 인스타그램을 연출한 판넬 뒤에서 포즈를 취하는 모습.

‘볼거리·즐길거리’ 유관기관·단체, 업체 등 부스 ‘다채’

첫날인 8일은 전야제 행사로 준비된 공연으로 그 화려한 막을 열었다.

서울시치과의사회 소속 회원 동호회인 덴탈코러스, 덴탈씨어터를 비롯해 치과의사밴드 ‘몰라스포에버’,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동아리 ‘덴댄’, ‘오토리플렉스’ 등이 다양한 공연을 선보였다.

구강보건의 날 당일인 9일에는 서울시치과의사회를 비롯해 서울시치과위생사회, 서울시치과기공사회, 대한치주과학회, 스마일재단, 서울시 관내 보건소, 서울시장애인치과병원 등 유관기관·단체에서 다채로운 체험부스를 운영했다.

체험부스에서는 △구강검진 △치태검사 △구강보건교육 △이갈이·코골이·턱관절 상담 △치주질환 관리 및 상담 등 개개인 맞춤형 구강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들의 참여 열기를 높였다.

시민들이 치과의사들로부터 구강관리 상담을 받고 있다.

치과의사들이 시민들을 대상으로 구강검진을 하고 개인 구강상태에 적합한 칫솔과 양치법 등을 안내하는 ‘알쓸신치(알고 보면 쓸모 있는 신비한 칫솔질)’ 프로그램은 큰 인기를 끌었다.

서울시치과위생사회가 운영한 ‘구강건강은 치과위생사와 함께 가즈~아!’ 부스는 치과위생사들에게 교육을 받으려는 시민들이 몰려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서울시치과위생사회 운영부스 전경

서울시치과위생사회 임원을 비롯한 치과위생사들과 삼육보건대와 신구대 치위생과 학생 등 20여 명은 칫솔질 교육 등 구강보건교육을 펼치는 한편, 교육에 참여하는 시민들에게 칫솔과 자일리톨, ‘입속 건강 365일’ 책자 등을 제공했다.

또 ‘불소이용’, ‘정기구강검진’ 등 충치예방법이 적힌 주사위를 굴리는 참여형 이벤트 행사를 진행하며 시민 발길을 붙들었다.

시민들이 치과위생사들에게 칫솔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서울시치과위생사회 유은미 부회장은 “작년과 똑같이 봉사하는 마음으로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며 “백 마디 말보다 실제 행동하는 데서 오는 보람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번 행사로 치과위생사를 보여줄 것”이라고 참가 소감을 말했다.

이 밖에도 이날 행사는 필립스와 스트라우만, 동국제약 등 업체 부스에서 다채로운 이벤트 행사가 마련돼 시민들의 흥미를 이끌어냈다.

치과주치의 사업 기여자 등에 감사장 전달

9일 오전 10시부터 열린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에서는 구강보건의 날을 축하하는 내빈들의 테이프 커팅식을 비롯해 축사, 구강보건 유공자 시상식 등이 이뤄졌다.

서울시치과의사회 이상복 회장

이번 행사를 주최한 서울시치과의사회 이상복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범 치과인과 시민이 함께하는 문화 축제의 장으로 구강보건의 날 행사를 마련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구강보건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소중한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후원한 서울특별시 측은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다는 점에서 서울시치과의사회의 공로를 치하하는 한편 향후 치과주치의 사업 추진에 더욱 힘을 싣겠다는 의지를 밝혀 주목 받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을 대신해 축사를 한 서울시 나백주 국장은 “치과주치의 사업은 서울시가 선도적인 모습을 보이며 다른 지자체에서 본받으려는 움직임이 있어 향후 전국에서 전개될 거라고 본다”며 “서울시도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민간 전문가 여러분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 대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행사 전경

시상식에서는 서울특별시 교육청 이진임 사무관, 서울시보건교사회 이은희 회장과 임수미 부회장 등이 서울시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에 협조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장을 수여받았다.

서울시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에 기여한 구강보건 유공자들이 이상복 서울시치과의사회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또 강북구, 구로구, 노원구, 도봉구, 송파구, 영등포구 등 6개구 치과의사회가 장애인·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에 대한 치과 진료를 통해 치과계 대외 이미지 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장을 수상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지난 5월 31일까지 진행된 ‘치아의 날 UCC 공모전’과 ‘건치아동 선발대회’에 대한 시상도 이뤄졌다.

UCC 공모전에서는 을지대학교 치위생학과 장윤정·이정은 학생이 ‘세 살 습관 백세까지!’로 대상(150만원 상당 에스프레소머신)을 차지했다. 또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이소영 학생이 ‘소중한 (치아) 친구를 소개합니다’로 우수상(50만원 상당 로봇청소기)을 수상했다.

을지대학교 치위생학과 장윤정·이정은 학생이 치아의 날 UCC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서울시 건치아동으로는 정현우(아현초 5)‧옥서윤(아현초 5) 학생이 금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도 서치는 구강보건 주간을 맞아 ‘치아사랑 온라인 퀴즈대잔치’를 통해 진행, 총 1만 1,000여 명이 응모한 가운데 추첨을 통해 333명에게 커피 쿠폰 등이 돌아갔다.

내빈들과 건치아동 선발대회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배샛별 기자  press@kdha.or.kr

<저작권자 © 치위협보(덴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샛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