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 Messages: World Oral Health Day
상태바
Key Messages: World Oral Health Day
  • 번역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위원 이가영
  • 승인 2018.04.07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www.worldoralhealthday.org

 

1. Oral health is much more than a nice smile

구강질환은 음식섭취부터 학교,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자신감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구강관리 습관은 조기에 형성됩니다. 부모님은 자녀가 스스로 구강건강을 돌볼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해주어야 합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자녀의 첫 번째 치아가 나오기 시작하면 치과를 방문하세요.

자녀들에게 불소가 소량 함유된 치약으로 하루에 2번 칫솔질하는 걸 지켜봐주세요.

어릴 때부터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계획하세요.

 

2. Oral health and general health have a close two-way relationship

구강은 신체의 거울이며 구강을 통해 전신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영양 결핍, 박테리아 감염, 면역 장애, 구강암과 같은 전신 질환의 징후, 담배나 술과 같은 건강에 해로운 습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좋은 구강관리 습관을 형성하세요.

정기적인 구강검진을 통해 노년기에 더 나은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세요.

 

3. The mouth cannot be considered in isolation from the rest of the body

전신건강 상태는 구강질병 발생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구강질병 또한 전신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IV/AIDS는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낮춰 입안의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며, 당뇨병은 치주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잇몸질환 또한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및 췌장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예방 관리가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구강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는 전신질환 합병증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구강질환 환자는 건강관리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강보건전문가는 환자에게 광범위하게 구강건강에 대해 교육하는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4. Most oral diseases share the same social determinants and some common risk factors with NCDs

구강건강은 전신건강과 웰빙의 중요한 부분이며, 다른 비감염성 질환과 공통된 위험요인이 작용하므로 건강에 대한 정책을 수립할 때 구강건강을 포함해야 합니다. 구강질병을 포함한 비감염성 질환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건강에 좋지 않은 식이요법(특히 설탕 함유량이 높은 식이), 흡연과 음주 등 공통 위험요인에 대한 접근을 해야 합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구강과 전신건강을 지키기 위해 좋은 구강건강 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설탕함유량 적은 식이, 과일과 야채가 많은 건강 식사; 금연; 과도한 음주 금지 등.

건강증진을 위한 환경은 전신건강뿐 아니라 구강건강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이해 관계자인 대중, 구강보건전문가, 정책입안자는 구강건강을 우선순위로 정하고, 개인과 정부에 불필요한 의료지출을 피하기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5. Celebrate World Oral Health Day on 20 March and be part of the global movement

세계구강보건의 날(WOHD)은 구강질환에 대한 세계 최대의 캠페인이며, 모든 이해관계자가 구강건강을 위해 활동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 기회를 통해 구강건강을 유지하면 노년기까지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1. 월 20일, 세계 구강건강의 날에 “Say Ahh: Think Mouth, Think Health”라고 말하세요.

개인은 구강질환의 위험요인을 예방해야 하고,

구강보건전문가는 환자들에게 구강건강을 통해 전신건강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교육하고,

정책입안자는 자국의 구강건강문제를 이해하고 그 국가, 지역에 맞는 구강건강을 위한 정책을 시작해야 합니다.

 

Comment 지난 호는 세계구강보건의 날 날짜와 그 의미, 목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호는 세계구강보건의 날의 5가지 주요 메시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해당 기사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곧 다가올 우리나라의 6월 9일 구강보건의 날에 다음의 5가지 주요 메시지를 함께 마음의 새겨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