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갑 경고 그림&문구 바꿔서 금연효과 극대화 추진
상태바
담뱃갑 경고 그림&문구 바꿔서 금연효과 극대화 추진
  • 박용환 기자
  • 승인 2018.12.2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흡연 부작용 중 효과 낮은 피부노화 대신 치아변색으로 수정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지난 12월 23일부터 출고된 모든 담배부터 새로운 경고 그림과 문구로 표시가 변경됐다고 밝혔다.

현재 시행 중인 경고 그림과 문구 표시는 2년이 경과함에 따라 기존 시안에 익숙함과 내성이 생겨 경고효과가 약해질 우려가 있어 이번에 개정하게 됐다고 복지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새 경고 시안은 먼저 기존 경고 그림을 전부 교체해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했고, 경고 그림 중 효과성이 낮게 평가된 ‘피부노화’ 대신 ‘치아변색’을 추가했으며, 경고 그림의 수위를 강화함과 동시에 경고 문구는 관련 질병 발생 또는 사망 위험 증가도를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다만, 올해 12월 23일 이전에 출고된 담배의 소진 시간을 감안하면 새로운 경고 그림과 문구가 부착된 담배는 내년 1월경부터 소매점에서 본격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경고 그림과 문구 변경에 대해 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경고 그림과 문구의 전면 교체로 담배의 폐해에 대한 대국민 경각심을 다시 불러 일으켜 금연 및 흡연예방 효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하고, 또한 “효과를 높이기 위해 그림과 문구 교체 외에도 현재 담뱃갑 면적의 30% 수준인 그림의 크기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의지를 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