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소 바니쉬 : 환자 순응도(Case acceptance)를 높이기 위한 불소의 선택(2)
상태바
불소 바니쉬 : 환자 순응도(Case acceptance)를 높이기 위한 불소의 선택(2)
  •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김현경 국제위원
  • 승인 2019.01.15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소 바니쉬 제품의 선택

미국 치과위생사(RDH)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제품의 선택이 환자의 순응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제품의 맛, 질감 및 불소 도포 후의 주의사항 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소의 좋지 않은 맛과 거친 질감을 경험한 환자들의 경우 불소 처치를 거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환자들은 치과에서 사용하는 불소 제품에 대해 부작용과 위험성이 없는지 따져보고 선택하기 때문에 우리는 환자들의 요구(글루텐이 없고, 자연적인 단맛을 지니며, 논란의 여지가 없는 성분)를 충족시키는 불소바니시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치과위생사는 진료실에서 사용 중인 불소 제품의 정보를 파악해서 건강을 생각하는 환자를 위한 제품을 추천해 줘야 환자가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환자의 입장을 고려한 불소 바니쉬 제품을 선택하면서 불소도포를 요청하는 환자들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진료실 안에서 수행하고 있는 불소도포와 관련해 무엇을 사용하고 있는지, 환자에게 불소도포의 효과와 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사용하는 제품은 건강을 고려한 제품인지, 제품을 적용할 때 환자의 반응은 어떤지 등에 대해 고민하고 필요한 경우 프로토콜을 바꾸며 시행한다면 환자의 만족도는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환자에게 불소도포 동의 구하기

우리는 불소바니쉬의 장점을 잘 알고 있고 임상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환자의 동의를 구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비용 문제, 지식 부족 또는 단순 거부 등 다양한 이유로 불소바니쉬 도포를 거부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환자의 동의를 높이기 위한 몇 가지 방법들을 제안합니다.

○ 위험요인평가— 환자가 자신의 구강병에 대한 위험요인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CAMBRA나 인터랙티브 프리바이저 웹사이트(https://previser.co.uk/)를 통해 위험요인을 평가합니다. 환자는 평가 보고서를 통해 불소바니쉬 도포가 본인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자각 할 수 있습니다.

○ 교육—불소바니쉬 도포는 치아발달 과정에 있는 어린이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환자들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많은 보험회사들이 아이에게만 이 혜택을 주기 때문에 환자들이 오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자 Comment>

본 기사는 좋은 불소바니쉬 제품을 선택하고 환자에게 필요성을 이해시켜 불소 도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치과 위생사가 진료실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환자와 소통하고 교육해 불소바니쉬를 적용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문헌

1. Anafi B, Keidrich P, Khan Z, Ansari G, Navami B. Fluoride Uptake Level of the Enamel by a Fluoride Varnish and a Fluoride Gel (APF). Shiraz Univ Dent J. 2011;12(3):214-2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