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건강
상태바
노인과 건강
  • 배현숙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교수
  • 승인 2015.02.2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 노인과 약물

노인은 대부분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약물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약물의 상호작용과 부작용의 위험이 증가하며 노화에 따른 생리적 변화로 인하여 약의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등의 변화가 생긴다.

노인들의 기억력 감소로 인하여 약물의 복용에 문제가 생기고 오용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이에 따른 약물과 관련 문제도 발생할수 있다.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많은 약물을 복용하기 때문에 약물 유해작용이 발생할 경우가 많다.

노인들이 흔하게 복용한 약물 중에서 항우울제, 항콜린제, 진정제, 진통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은 섬망을 유발할 수 있다.

낙상은 노인에서 많이 일어나며 이로 인한 사망률도 높은 편이다. 삼환계 항우울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향정신성약물 등은 노인의 낙상을 유발할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혈관확장제, 항고혈압제, 신경이완제, 이뇨제 등은 실신을 유발하며 진정제는 졸음을 유발하여 낙상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약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6. 노인에게서 볼 수 있는 만성질환

노인에서의 만성질환 유병률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높다. 2011년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 노인의 85.5%가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한 명의 노인이 가지고 있는 평균 만성질환의 수는 2.5개로 나타났다.

3개월 이상 앓고 있는 만성질환 중 고혈압(54.8%)이 가장 많았고 관절염(40.4%), 당뇨(20.5%), 요통·죄골 신경통(19.9%), 고지혈증(13.9%)의 순이었다. 노인에서의 사망원인 중 암이 제일 많았고 뇌혈관 질환, 심장질환, 자살, 당뇨의 순이었다.

1. 심혈관계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심장의 크기는 감소하고 심장근육의 변화로 심근 수축력이 감소하여 심박출량도 감소한다. 또한 혈관의 탄력성이 감소하고 동맥내벽의 지질 함유량이 증가하면서 혈관이 딱딱해지고 죽상경화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1)고혈압

고혈압은 동맥압의 비정상적인 상승을 의미하며 장기간 동안 무증상으로 진행되는데 치료하지 않으면 신장,심장,뇌 등 여러 장기에 손상을 초래한다.65세 이상의 노인에서는 50%이상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2회 이상 방문하여 방문 시 2회 이상 측정한 결과가 평균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 평균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일 때 고혈압으로 진단한다.

일차성고혈압과 이차성고혈압으로 구분하는데 일차성고혈압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로 고혈압의 95%를 차지하며 위험요소로는 흡연, 유전, 과체중, 염분섭취 등이 있다.

이차성고혈압은 신장질환, 갑상선기능항진, 당뇨, 쿠싱증후군, 부신수질의 종양, 충혈 완화제,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의 복용으로 이차적으로 고혈압이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노인에서는 규칙적인 혈압 측정은 필수. 노인에서는 젊은 사람에 비해 기립성 혈압이 쉽게 발생한다.

혈압이 높거나 치료를 받지 않는 환자는 내과의의 자문이 필요하다. 신뢰관계 확립, 치료시간 단축, 숙련된 술식을 사용하여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킨다.

(2) 관상동맥질환

관상동맥질환(또는 허혈성 십장질환)은 심장근육에 혈류 공급이 잘되지 않아 심장의 기능부전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심장근육은 하행대동맥의 가지인 관상동맥에서 혈류를 공급받는데 관상동맥의 내경이 좁아지면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관상동맥질환이라고도 부른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증상이 없는 경우에서부터 협심증, 심근 경색증과 같은 임상적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까지 다양하다.

관상동맥질환의 위험률은 노화와 함께 증가한다.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노인을 평가하는 경우 철저한 병력조사와 증상을 세심하게 조사하여야 한다.

협심증에서 일어나는 가슴의 통증은 심장 근육에 공급되는 혈류 감소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환자가 불안하거나 운동 등에 의해 촉진된다.

환자를 안정시키고 편안한 자세를 취하게 한다. 혈관확장제를 설하투약한 후 환자반응을 점검한다. 대개는 수분 내에 증상이 완화되지만 확장제를 더 투여할 수도 있다.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의 혈관이 막혀 산소가 공급되지 않고 심근의 일부가 괴사하는 것이다.

증상은 맥박이 불규칙하고 의식장애가 나타난다. 또한 흉통이 발생하는데 30분 이상 지속되고 혈관확장제의 설하투여는 효과가 없다. 방치하면 24시간 이내에 절반 이상이 사망하게 된다.

(3) 부정맥

심박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하거나 심장의 수축이 불규칙해지는 것을 말한다.

노인의 부정맥은 일반 성인에 비해 잘 일어나며 가장 흔한 형태는 심방세동이다. 부정맥이 장시간 지속되면 심부전이나 심근경색, 뇌경색의 원인이 된다.

또한 부정맥으로 인해 심장에서 혈류가 원활하게 박출하지 않으면 뇌의 혈류량이 저하해 현기증이나 실신을 일으켜 낙상의 위험이 높다. 이런 손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활동 전에 3∼5분간 앉아 있도록 한다. 적절한 심박출량과 리듬을 유지하도록 인공심박동기를 시술하기도 한다.

2. 호흡기계

(1) 폐렴

폐렴은 폐조직의 염증으로 노인에서는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어 사망할 수도 있는 중요한 질환이다.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폐렴구균이며 그 외에 바이러스나 흡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노인은 연하반사나 기침 반사가 저하되며 면역이 떨어져서 위험도가 증가한다. 시설에 있는 노인은 재가노인에 비해 발병률이 2∼6배 높다.

증상은 폐렴에 따라 다르지만, 권태감, 발열, 기침, 오한, 식욕부진 등이 발생한다. 고령자의 경우, 상태가 심각해도 발열이나 기침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다.

(2) 폐결핵

폐결핵은 Mycobacterium tuberculosis에 의해 발병하며 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감염된다. 노인에서의 폐결핵은 빈도가 다른 연령층에 비하여 높고 사망률도 높다고 알려져 있다. 증상은 초기에는 미열, 체중감소, 피로, 밤에 식은땀이 나는 것이며 후기에는 지속되는 기침, 흉통, 쉰 목소리, 객혈 등이 있다. 잠복기는 2∼10주이다.

흉부방사선, 객담배양검사, 진찰을 통하여 진단한다. 시설에 있는 경우 재가노인보다 발병률이 2∼7배나 높아진다.

발병하면 결핵균의 전염력이 없어질 때까지 환자를 격리해야하며 개인보호장구를 통해 전염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멸균을 철저히 하도록 해야한다.

3.내분비계

(1)당뇨병

당뇨병은 만성적인 고혈당증이 특징인 대사성질환이다. 포도당이 세포내로 들어가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호르몬인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을 사용하는 능력이 감소된 경우에 부적절한 경우에 발생한다.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다뇨(polyuria), 자주 갈증을 느껴 물을 찾게 되는 다음다갈(polydipsia), 자주 허기를 느껴 음식을 섭취하는 다식(polyphagia) 및 특별한 이유 없이 나타나는 체중감소가 공통적인 증상이다.

만성적인 고혈당증은 여러 기관, 눈, 신장, 신경, 심장, 혈관 등에 손상을 주며 고령화, 비만 등의 증가로 당뇨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당뇨의 원인은 복합적으로 유전, 면역학적 기전, 감염, 비만, 췌장 기능장애 등의 여러 기전에 관여하며 일부에서는 유전의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리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준을 높여 혈중 포도당 수준을 증가시켜 췌장에 대한 요구가 증가된다. 제1형 당뇨는 췌장의 β 세포가 파괴되어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고 제2형 당뇨는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한 것으로 노인에게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 제2형 당뇨로 인슐린 비의존성이다.

치료는, 식사요법이나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생활습관의 개선, 약물요법, 등이 있다. 제2형 당뇨에서 혈당이 조절되지 않으면 다갈, 다뇨, 다식 증상이 나타나지만 노인의 경우 이런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부터 혼수상태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노인의 우울과 기억력 장애가 제2형 당뇨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발, 팔꿈치 등 압박받는 부위에 피부손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부상태를 관찰해야 한다. 또한 당뇨병 환자는 감염에 취약하여 치유가 지연되며 예후가 불량하다. 요도, 피부, 폐(폐렴, 결핵)에 감염이 잘 발생하며 구강에서는 캔디다증, 치주염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감염에 대한 치료가 잘되지 않으면 당뇨도 악화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