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임상치과위생사의 직업인식 및 직업윤리 의식정도
상태바
[학술]임상치과위생사의 직업인식 및 직업윤리 의식정도
  •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학술위원회
  • 승인 2020.05.13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Ⅰ.서론
구강보건전문 인력인 치과위생사는 국민의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의료기사로서 더 나은 의료서비스 제공과 개인의 삶에 대한 만족을 위하여 전문직업성이 확립되어야 하며 중요한 논의의 대상으로 떠오른 윤리와의 접목을 통해 올바른 직업관과 바람직한 직업윤리의식을 확립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직업윤리는 사회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도덕적 가치관이라 할 수 있는 윤리를 직업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적용한 것으로 직업인에게 요구되는 행위규범을 뜻한다.

치과위생사는 환자를 직접 대면하는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윤리적 의식이 요구될 수밖에 없으며 윤리적 가치관 확립은 임상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게 도와주고 직업적 전문성을 키워주며, 이러한 전문성은 곧 의료행위자 자신의 직무만족을 높여 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문제의 확산에 즈음하여 치과위생사의 직업의식 및 윤리의식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연구대상 및 방법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로부터 심의 승인(IRB No. PO1-201602-23-001)을 거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치과위생사 면허를 소지한 서울· 경기도 치과위생사 회원 중 상반기 보수교육에 참석한 회원 328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김병숙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고, 치위생 분야의 전문가 자문에 의해 내용타당도 검증 후 사용되었다. 직업윤리 접근도 관련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0.949로 나타났다
 
Ⅲ.연구결과
1. 직업인식과 직업윤리 의식 실태
일하는 목적으로는 ‘경제적 자립’이 41.5%로 가장 높았으며, 직업윤리에 대한 인지 정도는 알고 있거나(57.6%) 매우 잘 알고 있는 경우(8.5%)가 66.1%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대충안다 28.4%, 모른다4.9%의 수준을 보였다. 직업윤리 준수정도는 ‘노력한다’가 68.3%, ‘매우 노력한다’ 7.3%로 나타났으며, 알게 된 경위는 학교가 32.6%로 가장 높았고, 관련단체나 협회가 6.1%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직업에서 요구되는 직업윤리를 지키는데 장애요인으로는 ‘과중한 업무’가 17.4%로 가장 높았고,‘동료’ 0.9%로 가장 낮았으며 36.3%는 없다고 응답하였다.

치과위생사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직업윤리는 전문성이 39.9%로 가장 높았고, 성실성(26.5%), 책임성(10.7%), 친절성(6.1%), 소명의식(4.0%), 자부심(3.7%), 근면성(3.0%) 순으로 나타났다.
 

<그림1>직업인식과 직업윤리 의식 실태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윤리 접근도
연령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영역은 직업불안수준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직업불안수준이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직업윤리준수에 있어서는 연령이 높을수록 직업윤리준수가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근무경력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영역은 직업윤리준수와 직업불안수준으로 경력이 높을수록 두 영역의 수준 모두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림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윤리 접근도
3. 직업윤리 접근도 상관관계
직업윤리 접근도 각 영역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강한 상관관계를 보인 항목들을 살펴보면 직업만족도와 직장만족도(r=0.627), 평생직업(r=0.518), 직업윤리준수(r=0.419), 평생직업과 직장만족도(r=0.344), 직장만족도와 직업윤리준수(r=0.344) 순으로 나타나 직업만족도가 높으면 직장만족도, 평생직업, 직업윤리준수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표1> 직업윤리 접근도의 상관관계 / *p<0.05, **p<0.001
Ⅳ. 고찰 및 결론
1. 치과위생사 직업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직업윤리는 전문성이라고 나타난만큼 치과위생사는 전문직업인으로서 치과위생사 윤리강령의 본질을 다시 한번 되새기며 국민들의 구강건강을 위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직업불안수준에 있어 연령과 경력이 높을수록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연령과 경력이 높아지면서 고용자 입장에서는 급여 문제나 구성원들 간의 상하 관계 등 많은 부담을 갖고 있는 임상 현실을 반영한 결과로 생각된다. 
 
결과적으로 치과위생사로서의 올바른 직업윤리의 정립과 그 실천의 확보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올바른 직업윤리의 정립을 위한 교육은 본격적으로 직업가치가 발달, 형성, 고착화되는 대학교육 기간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보며, 따라서 치위생(학)과 교육에서부터 직업윤리 접근 및 직업윤리 의식강화를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이선미, 천석연이 2017년 한국치위생학회에 게재한 내용을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이연경 학술위원이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