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중앙공급실(소독실) 시스템 1. 2(치과 소독실의 크기 별, 형태별 소독실 시스템 사례)
상태바
치과 중앙공급실(소독실) 시스템 1. 2(치과 소독실의 크기 별, 형태별 소독실 시스템 사례)
  • 김소교 연구원(MD세이프)
  • 승인 2020.05.2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월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COVID-19가 전 세계를 팬더믹의 공포로 몰아넣고 있는 요즘 에어로졸과 비말의 위험에 항상 노출되는 치과에서의 감염관리는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졌다. COVID-19에 대응하는 의료기관에서의 감염관리에 가장 중요하게 적용되는 원칙은 표준주의이다.1)

치과에 적용되는 표준주의는 다음 7가지가 있다.2)
 
1. 손 위생
2. 개인보호장구 사용
3. 호흡 및 기침 에티켓
4. 날카로운 기구 안전사용 
5. 주사침 자상 예방
6. 기구와 장비 멸균
7. 환경표면 청소 및 소독
 
이번 기사와 다음 기사에서는 기구와 장비의 멸균 프로세스가 이루어지는 치과 중앙공급실(소독실)의 프로세스와 그에 맞는 설계, 장비를 비롯한 내부 시스템 설비와 운영에 관해 기술하려고 한다.
 
먼저 올바른 기구 재처리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겠다. 환자에게 사용한 기구는 매뉴얼세척을 하는 경우(손 세척) 9단계, 의료용 세척 소독기(washer disinfector)를 사용할 경우 4단계를 거쳐 환자에게 재사용하게 된다.
 
그림1. 매뉴얼 세척(손 세척)시 재처리 프로세스
그림1. 매뉴얼 세척(손 세척)시 재처리 프로세스
   
그림2. 의료용 세척 소독기(washer disinfector) 사용시 재처리 프로세스
그림2. 의료용 세척 소독기(washer disinfector) 사용시 재처리 프로세스
치과에 적합한 의료용 세척 소독기가 이제 막 우리나라에 수입되고 있어서 우리나라 치과에서는 대부분 매뉴얼 세척을 이용한 기구 재처리를 수행하고 있다.

 
사용하는 기구를 건조되지 않게 담그고(침지), 브러시와 스펀지를 이용해 1차 세척, 미세한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초음파 세척, 헹굼 단계인 2차 세척을 거쳐 건조, 포장 (멸균지시제 삽입), 멸균, 멸균 신뢰성 확인 후 보관하여 환자에게 재사용하게 된다.
 
의료용 세척 소독기(washer disinfector)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 침지부터 건조까지 5단계를 오직 세척소독기 한대가 모두 수행하게 되고 이후 프로세스는 매뉴얼 세척과 같다.
 
이러한 기구 재처리 프로세스가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프로세스에 맞게 설계된 중앙공급실(소독실)이 갖추는 것이 권장된다.

이번 호에서는 1. 중앙공급실(소독실) 공간 구역, 2. 치과중앙공급실 설계 시 고려사항, 3. 중앙공급실(소독실) 프로세스에 따른 설계 예시를 다룰 것이다.
 
1. 중앙공급실(소독실) 공간 구역3)
: 구역을 나누는 것에 가장 중요한 원칙은 오염물과 멸균 물이 섞이지 않아야 한다.

1) 오염구역(soiled area)
: 각 부서에서 사용하고 반납된 기구와 물품을 수거 여 분류, 오염제거를 위해 세정하는 구역

2) 준 청결 구역(semi-clean area)
: 세정 된 물품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조립하고 멸균을 위해 포장하는 구역

3) 청결 구역(clean area)
: 각종 멸균기를 통한 멸균이 완료된 물품의 사용 전 재오염을 막기 위해 특별관리가 필요한 구역
 
2. 치과중앙공급실 설계 시 고려사항
 
(1) 진료과목 
: 고위험 기구를 많이 쓰는 외과, 치주과와 달리 교정과나 소아치과처럼 준위험 기구를 많이 쓰기 때문에 중앙공급실 내 필요한 장비가 달라질 수 있다.
 
(2) Chair 개수
: 일반적으로 치과 진료 체어 1대에서 4대까지 설계되는 중앙공급실과 10대 이상의 체어가 있는 치과의 중앙공급실은 처리해야 하는 기구의 양의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중앙공급실의 크기와 장비가 달라진다.

(3) 중앙공급실 업무영역 ex) 폐기물 처리, 세탁관리, 물품 보관, 약품 관리 
: 치과는 제한적인 공간에서 모든 감염관리 프로세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통 폐기물부터 세탁,물품 및 약품 보관까지 중앙공급실에서 처리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치과의 상황에 맞게 중앙공급실이 설계 되어야 한다.
 
(4) 핸드피스 관리
: 치과용 핸드피스는 사용 후 세척-오일링-멸균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프로세스가 공급 실내에서 이루어지려면 다른 기구를 오염시키지 않는 프로세스에 맞게 공간이 설계되어야 한다.

 
(5) 물품 건조 방법
: 세척된 물품을 건조하는 방법은 깨끗한 수건, 에어건, 건조기 사용 등이 있다. 어떤 방법을 적용 할 것이냐에 따라 공간이 달리 설계되게 된다.
 
(6) 중앙공급실 장비 현황
: 중앙공급실은 각 치과의 체어수, 진료과목에 따라 세척 장비와 멸균기 종류와 대수가 달라지므로 장비들이 어떤 것이 배치될 것인지를 먼저 고려하고 공간을 설계해야 한다.
 
3. 중앙공급실(소독실) 프로세스에 따른 설계 예시
1) 하나의 방으로 이루어진 중앙공급실 설계 예시. 그림3. (매뉴얼 세척 시)4)

2) 하나의 방으로 이루어진 중앙공급실 설계 예시. 그림4. (의료용 세척 소독기 사용시)

3) 오염구역과 멸균구역으로 구분된 공간 설계 예시4). 그림5.

위 세 가지 예시에서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오염된 것을 처리하는 구역에서 청결한 물품을 처리하는 곳으로 작업의 흐름에 맞게 가구와 기구가 배치되는 것이다.
 
필자가 회사에서 주로 하는 업무 중 하나는 1, 2차 의료기관에 중앙공급실을 각 과의 특성에 맞게 설계, 시공하고 기구재처리를 올바로 수행할 수 있는 장비를 제안하는 것이다. 열이면 열, 백이면 백 모두 다 다른 공간으로 설계된다. 단 한 군데도 똑같은 설계가 나오질 않는다. 하지만 중요한 원칙은 모두 똑같이 적용된다. 사용 기구를 올바르게 재처리 할 수 있는 시스템과 장비를 갖춘 중앙공급실이라는 것이다.
 
다음 기사에서는 기구재처리 프로세스에 꼭 필요한 장비와 설비에 대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Clinical management of severe acute respiratory infection (SARI) when COVID-19disease is suspected. 13 March 2020 WHO.
2)Oral Health Standard Precautions 18 June 2018 CDC.
3)Department of Health (DH). Health Technical Memorandum 01-05: decontamination in primary care dental practices. 2013 Version. Dep Heal [Internet]. 2013;2nd Edition, 1–86. Available
4)Department of Health (DH). Health Technical Memorandum 01-05: decontamination in primary care dental practices. 2013 Version. Dep Heal [Internet]. 2013;2nd Edition, 1–86. Available from: https://www.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170689/HTM_01-05_2013.pdf.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